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스토리텔링 수학의 이해 10
가. 스토리텔링 수학의 개념 10
나. 스토리텔링 수학의 도입배경 10
다. 스토리텔링 수학의 교육적 효과 12
라. 선행 연구의 고찰 13
2. 수학과 2009개정 교육과정 14
가. 수학과 수학교육개정 방향 15
나. 수학과 2007개정 교육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 비교 1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1
1. 연구 목표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방법과 도구 22
가. 2009개정 4종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22
나. 스토리텔링 기반의 학습 지도안 개발 2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23
1. 2009개정 수학교과서 중학교 2학년 일차함수단원 탐구 23
(1) 2009개정 교과서 일차함수 단원 탐구 23
2. 2009개정 수학교과서 일차함수단원 구성과 특징 분석 63
(1) 중학교 2학년 4종 수학 교과서 일차함수 단원의 구성비교 및 분석 63
3.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개발 74
1)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수학 수업 설계 과정 74
2)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함수의 수업 지도안 76
V.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2
참고문헌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