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제한점 14
II. 방과후학교의 이론적 배경 15
1. 우리나라의 방과후학교의 역사와 현황 15
1) 방과후학교의 추진 배경과 목적 15
2) 방과후학교의 역사 16
3) 방과후학교의 운영 현황 18
2. 해외 방과후 교육의 특징 20
1) 미국 20
2) 영국 21
3) 일본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의 대상 24
2. 연구의 도구 25
3. 연구의 절차 28
4. 자료 분석 28
IV. 연구의 결과 및 해석 30
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인식 30
1) 방과후학교의 담당 강좌 30
2) 담당 프로그램의 주당 수업 시수 30
3) 현재 출강하는 학교의 수 32
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 33
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어려운점 33
6) 일반적인 사교육과 비교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문제점 34
7) 일반적인 사교육과 비교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장점 35
8) 방과후학교 추구 목적 36
9) 방과후학교 활성화에 장애 요인 42
10) 방과후학교 강사로서의 사회적 지위 만족도 43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 방안 44
1) 적절한 방과후학교 운영방법 44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평가와 개선 방안 45
3) 방과후학교에서 개설 가능한 교육내용과 방과후학교 취지의 적합성 50
4) 적절한 프로그램별 운영 시간 58
5) 적절한 프로그램별 학급 구성 59
6) 적절한 프로그램별 강사료 60
7)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방법 61
8)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역할 62
9) 신경써야 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관련 부분 62
10) 소규모학교(예 : 농산어촌 학교) 강사 모집 방법 63
11)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64
1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질관리를 위한 필요한 조치 65
13) 방과후학교 담당 강사는 누가 가장 적당한가? 66
14)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선발 방법 66
15) 외부강사 질 관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 67
V. 결론 및 논의 69
참고문헌 71
부록1_강사용 설문지 74
국문초록 81
〈표 II-1〉 방과후학교의 역사 17
〈표 II-2〉 학교 및 학생 참여율 현황 18
〈표 II-3〉 전체 프로그램별 강사 구성 현황 19
〈표 III-4〉 참여강사들에 대한 기본정보 25
〈표 III-5〉 방과후학교 강사의 설문항목 문항표 27
〈표 III-6〉 연구 절차 28
〈표 IV-7〉 담당하는 강좌의 영역 30
〈표 IV-8〉 담당 프로그램의 주당 수업 시수 31
〈표 IV-9〉 출강하는 학교 수 32
〈표 IV-10〉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33
〈표 IV-11〉 프로그램 참여의 어려운점 34
〈표 IV-12〉 사교육과 비교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문제점 35
〈표 IV-13〉 사교육과 비교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장점 36
〈표 IV-14〉 사교육비 절감에의 기여정도 36
〈표 IV-15〉 학업능력 향상에의 기여정도 38
〈표 IV-16〉 전인적 발달에의 기여 39
〈표 IV-17〉 정서함양 및 심성 개발에의 기여정도 39
〈표 IV-18〉 창의성 및 특기적성 발굴에의 기여정도 40
〈표 IV-19〉 미래 직업선택의 길잡이에의 기여정도 41
〈표 IV-20〉 방과 후 학생 생활 보호 및 지도감독에의 기여정도 42
〈표 IV-21〉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장애 요인 43
〈표 IV-22〉 방과후학교 강사로서 사회적 지위에 대한 만족도 44
〈표 IV-23〉 적절한 방과후학교 운영방법 44
〈표 IV-2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도 45
〈표 IV-25〉 정기적인 프로그램 평가정도 46
〈표 IV-26〉 수업료 적절 정도 47
〈표 IV-27〉 운영되는 강좌수 47
〈표 IV-28〉 교육환경 여건 정도 48
〈표 IV-29〉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 반영 정도 49
〈표 IV-30〉 강사들의 연수프로그램의 필요성 정도 49
〈표 IV-31〉 교육격차 해소의 도움 정도 50
〈표 IV-32〉 교과 보충/심화 교육 프로그램 51
〈표 IV-33〉 학습능력계발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2
〈표 IV-34〉 체험을 통한 창의력 신장교육의 적합 정도 52
〈표 IV-35〉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3
〈표 IV-36〉 체육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4
〈표 IV-37〉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4
〈표 IV-38〉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5
〈표 IV-39〉 정보통신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6
〈표 IV-40〉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7
〈표 IV-41〉 맞벌이·저소득층 자녀 보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8
〈표 IV-42〉 적절한 프로그램 운영시간 59
〈표 IV-43〉 적절한 프로그램별 학급 구성 60
〈표 IV-44〉 적절한 프로그램별 강사료 60
〈표 IV-45〉 프로그램 평가 방법 61
〈표 IV-46〉 프로그램의 역할 62
〈표 IV-47〉 신경써야할 프로그램 관련 부분 63
〈표 IV-48〉 소규모학교 강사 모집 방법 64
〈표 IV-49〉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65
〈표 IV-50〉 프로그램 질관리를 위한 조치 65
〈표 IV-51〉 적절한 방과후학교 담당강사 66
〈표 IV-52〉 방과후학교 강사 선발 방법 67
〈표 IV-53〉 외부강사 질 관리를 위해 필요한 조치 68
〈그림 IV-1〉 담당 프로그램의 주당 수업 시수 31
〈그림 IV-2〉 출강하는 학교 수 32
〈그림 IV-3〉 사교육비 절감에의 기여정도 37
〈그림 IV-4〉 학업능력 향상에의 기여정도 38
〈그림 IV-5〉 정기적인 프로그램 평가정도 46
〈그림 IV-6〉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적합 정도 57
〈그림 IV-7〉 적절한 프로그램 운영시간 59
〈그림 IV-8〉 프로그램 평가 방법 62
〈그림 IV-9〉 소규모학교 강사 모집 방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