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수학교육과 컴퓨터 14
1) 수학교육에서 컴퓨터의 영향 14
2. GeoGebra 16
1) GeoGebra 소개 16
2) GeoGebra의 특징 18
3) GeoGebra 수업시 유의점 20
3. 함수 학습에서의 오류 21
1) 함수 학습에서의 수학적 오류 유형 2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5
1. 연구 방법 25
2. 연구 대상 25
3. 연구 절차 27
1) 연구절차 27
2) GeoGebra를 활용한 수업 31
4. 자료 수집 33
IV. 연구 결과 분석 35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72
부록 74
〔부록 1〕 함수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검사지 74
〔부록 2〕 GeoGebra를 활용한 함수 그래프 지도 오류 교정에 미치는 영향 파악하기 위한 사후 검사지 79
[표 1] 연구절차 29
[표 2] 각 차시별 GeoGebra를 활용한 수업 내용 32
[표 3] 면담 질문 내용 33
[표 4] 중학교 함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 〈사전응답지〉 41
〈그림1〉 GeoGebra의 인터페이스 17
〈그림2〉 교실 배치도 32
〈그림3〉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2) 36
〈그림4〉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3) 37
〈그림5〉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4) 38
〈그림6〉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5) 39
〈그림7〉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7) 39
〈그림8〉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9) 40
〈그림9〉 사전 응답지 오류 유형 파악 (문제8) 40
〈그림10〉 GeoGebra를 통하여 y=x² 그래프 확인 43
〈그림11〉 GeoGebra를 통하여 y=x², y=½x², y=2x²그래프 비교 45
〈그림12〉 GeoGebra를 통하여 y=x², y=-x² 그래프 비교 46
〈그림13〉 GeoGebra를 통하여 y=x², y=½x², y=2x² 그래프와 y=-x², y=-½x², y=-2x² 그래프 비교 47
〈그림14〉 학생A의 사전 응답지와 사후 응답지 비교 48
〈그림15〉 학생A의 사후 응답지 48
〈그림16〉 GeoGebra를 통하여 y=x², y=x²+2 그래프 비교 49
〈그림17〉 학생A의 사후 응답지 50
〈그림18〉 GeoGebra를 통하여 y=(x+2)², y=(x-2)² 그래프 비교 51
〈그림19〉 학생A의 사전 응답지와 사후 응답지 비교 53
〈그림20〉 학생C의 사전 응답지와 사후 응답지 비교 53
〈그림21〉 GeoGebra를 통하여 y=(x-2)²+3, y=(x-2)²-3 그래프 비교 54
〈그림22〉 학생C의 사전 응답지와 사후 응답지 비교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