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수준별 수업 12
2.1.1. 수준별 교육과정 12
2.1.2.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근거 13
2.1.3. 수준별 수업의 장·단점 14
2.2. 수준별 수업 하위 그룹 학습자 15
2.2.1. 하위 그룹 학습자의 정의 및 특징 15
2.2.2. 하위 그룹의 학습 부진 원인 16
2.3. 모둠학습 이론 17
2.3.1. 모둠학습의 정의 및 기본원리 17
2.3.2. 모둠학습의 효과 및 필요성 19
2.3.3. 모둠학습의 유형 20
2.3.4. 모둠 편성 방법 22
2.4. 수준별 이동수업과 모둠학습 24
2.5. 선행연구 25
III. 연구 방법 28
3.1. 연구 대상 및 기간 28
3.2. 연구 도구 29
3.2.1. 수준별 학급구성 29
3.2.2.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변화 척도 29
3.2.3. 수업 만족도 설문 30
3.3. 연구 절차 31
3.3.1. 수업 계획 31
3.3.2. 수업 방법 31
3.3.3. 모둠 편성 32
3.3.4. 수업 내용 33
3.4. 자료 분석 36
IV. 실험 결과 및 분석 37
4.1. 모둠활동이 하위집단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37
4.2. 모둠활동이 하위집단 학생들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37
4.3.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 39
V.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부록 7
〈부록 1〉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변화 측정 설문 검사지(사전·사후 검사용) 46
〈부록 2〉 Lesson2(단어) 47
〈부록 3〉 Lesson1(단어 시험지) 49
〈부록 4〉 Lesson1(본문 학습지) 50
〈부록 5〉 Lesson1(본문 학습지-학생) 65
〈부록 6〉 개방형 설문지(수업 만족도 검사지) 68
〈표 3-1〉 실험 대상 28
〈표 3-2〉 1학기 중간 및 기말고사 구성 요소 29
〈표 3-3〉 사전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 결과 30
〈표 3-4〉 공통 학습내용 31
〈표 3-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업 방법 비교 32
〈표 4-1〉 학교에서 실시한 지필평가 사후 검사 결과 37
〈표 4-2〉 인식변화 사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38
〈표 4-3〉 모둠별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40
〈그림 3-1〉 좌석배치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