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5
4. 용어정의 16
1) 부모-자녀 의사소통 16
2) 인터넷 중독 16
3) 스마트폰 16
4) 스마트폰 중독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부모-자녀 의사소통 18
1) 의사소통의 개념 및 유형 18
2) 부모-자녀 의사소통 20
3)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중요성 23
2. 인터넷 중독 25
3. 스마트폰 중독 31
1) 스마트폰의 정의 및 특성 31
2) 스마트폰 중독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측정도구 38
1) 인터넷 중독 척도 38
2) 스마트폰 중독 척도 39
3)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40
3.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42
1. 학년에 따른 세 집단 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 42
1) 학년에 따른 세 집단 간 인터넷 중독 정도 차이 검증 결과 43
2) 학년에 따른 세 집단 간 스마트폰 중독 정도 차이 검증 결과 45
2. 성적에 따른 세 집단 간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 47
1) 성적에 따른 세 집단 간 인터넷 중독 정도 차이 검증 결과 48
2) 성적에 따른 세 집단 간 스마트폰 중독 정도 차이 검증 결과 50
3. 부모-자녀 의사소통,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 52
1)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52
2)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 53
3)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 54
V.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설문지 68
〈표 1〉 연구대상의 학년별·성별 분포 37
〈표 2〉 인터넷 중독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38
〈표 3〉 스마트폰 중독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39
〈표 4〉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40
〈표 5〉 학년별 인터넷 중독 기술통계량 43
〈표 6〉 학년에 따른 인터넷 중독 MANOVA 결과 44
〈표 7〉 학년별 스마트폰 중독 기술통계량 45
〈표 8〉 학년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MANOVA 결과 46
〈표 9〉 성적별 인터넷 중독 기술통계량 48
〈표 10〉 성적에 따른 인터넷 중독 MANOVA 결과 49
〈표 11〉 성적별 스마트폰 중독 기술통계량 50
〈표 12〉 성적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MANOVA 결과 51
〈표 13〉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인터넷 중독 간 상관 52
〈표 14〉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스마트폰 중독 간 상관 53
〈표 15〉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 간 상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