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4
1)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14
2) 신체적 자기 효능감(Physical self-efficacy) 15
3) 자기존중감(self-esteem)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16
1)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개념 16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필요성 및 목적 20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특징 21
4)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 종목 구성 22
5)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 종목별 대상 검사방법 23
6)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평가 등급·점수 설정 25
2. 자기효능감 2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5
2) 자기효능감의 정보원 28
3) 자기효능감의 영역 31
4) 신체적 자기 효능감 32
3. 자아존중감 3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2)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요인 36
3) 자아존중감의 형성과 발달 38
4. 선행연구 41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자료수집 44
3. 연구절차 45
1) 심폐지구력 45
2) 유연성 46
3) 근력·근지구력 46
4) 순발력 47
5) 체지방(BMI)측정 47
4. 조사도구 48
1) 신체적 자기효능감 검사 48
2) 자아존중감 검사 49
3) 설문지의 신뢰도 50
5. 자료처리방법 50
IV. 연구결과 51
1. 신체적 자기효능감 51
1) 인지된 신체능력 51
2) 신체적 자기표현자신감 58
2. 자아존중감 66
1) 긍정적 자아존중감 66
2) 부정적 자아존중감 73
V. 논의 82
1. 신체적 자기효능감 82
1) 인지된 신체능력 82
2)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84
2. 자아존중감 87
1) 긍정적 자아존중감 87
2) 부정적 자아존중감 90
VI. 결론 93
1. 인지된 신체능력 93
2.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93
3. 긍정적 자아존중감 94
4. 부정적 자아존중감 95
참고문헌 96
부록 102
표 1. 학생체력검사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비교 16
표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종목 및 대상 23
표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평가 등급·점수 25
표 4. 종합체력등급표 25
표 5. 자아존중감의 대한 정의 35
표 6.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44
표 7. 신체적 자아효능감 49
표 8. 자아존중감 검사 내용 49
표 9. 설문지의 신뢰도 50
표 10. 학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51
표 11. 학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52
표 12. 학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년간 t-검증 결과 53
표 13. 성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4. 성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55
표 15. 성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성별간 t-검증 결과 55
표 16.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7.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57
표 18. 학교형태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교형태별간 t-검증결과 58
표 19. 학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59
표 20. 학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60
표 21. 학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년별간 t-검증결과 60
표 22. 성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23. 성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62
표 24. 성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성별간 t-검증결과 63
표 25.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 26.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65
표 27. 학교형태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교형태별간 t-검증결과 65
표 28. 학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66
표 29. 학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67
표 30. 학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년간 t-검증결과 68
표 31. 성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32. 성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70
표 33. 성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성별간 t-검증결과 70
표 34.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71
표 35.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72
표 36. 학교형태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교형태별간 t-검증결과 73
표 37. 학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74
표 38. 학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75
표 39. 학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년간 t-검증결과 75
표 40. 성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76
표 41. 성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77
표 42. 성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성별간 t-검증결과 78
표 43.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79
표 44.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원변량분석결과 80
표 45. 학교형태별과 등급간 일원변량분석과 등급내 학교형태별간 t-검증결과 80
그림 1. 학생체력평가시스템(PAPS) 체계도 18
그림 2.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평가와 처방 19
그림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필요성 및 목적 20
그림 4. 학생건강체력평가의 필수종목 22
그림 5.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선택종목 23
그림 6. Bandura이론의 조작적 개념의 인지적 궤적 26
그림 7. 효능감 정보, 효능감 기대와 수행의 주요 자원들 간의 관계 29
그림 8. 학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 비교 52
그림 9. 성별과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 비교 54
그림 10. 학교형태와 PAPS 등급별 인지된 신체능력 비교 57
그림 11. 학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비교 59
그림 12. 성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비교 62
그림 13. 학교형태별과 PAPS 등급별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비교 64
그림 14. 학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67
그림 15. 성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69
그림 16. 학교별과 PAPS 등급별 긍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72
그림 17. 학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74
그림 18. 성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77
그림 19. 학교별과 PAPS 등급별 부정적 자아존중감 비교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