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5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2. 연구 문제 8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9
II. 이론적 배경 10
1. 수학교육의 목적 10
2. 추측과 증명 12
3. 증명의 종류 14
4. 수학적 사고와 창의성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 대상 19
2.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태도 19
3. 연구의 실제 21
3-1. 제곱근과 무리수, 인수분해 학습 지도 및 분석 22
3-2. 이차방정식 학습 지도 및 분석 27
3-3. 피타고라스의 정리 학습 지도 및 분석 32
4. 연구 분석의 결과 36
3-1. 제곱근과 무리수, 인수분해 학습 지도 및 분석(1~3차시수업) 36
3-2. 이차방정식 학습 지도 및 분석(4, 5차시수업) 38
3-3. 피타고라스의 정리 학습 지도 및 분석(6, 7차시수업) 40
IV. 결론 42
증명의 중요성 42
참고문헌 46
부록 47
〈부록1〉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태도 검사지 47
〈부록2〉 WHIMBEY 분석능력검사 (WASI TEST) 49
〈부록3〉 교사용 천재교육 학교 기출문제 56
〈부록4〉 교사용 천재교육 학교 기출문제 62
〈부록5〉 교사용 천재교육 학교 기출문제 66
〈부록6〉 본 연구 수업 A, B문제 풀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