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I-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I-2. 연구 내용 12
I-3. 용어의 정의 13
I-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II-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목표 16
II-2. 구성주의와 초등 과학교육 18
II-3. 구성주의에 따른 과학 교육평가 19
II-4.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의 기체 20
1) 단원 학습 목표 20
II-5. 과학학습평가 22
II-6. 선행연구고찰 24
III. 연구방법 27
III-1. 연구대상 27
III-2. 연구절차 및 방법 27
III-3.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단원 학습평가내용 28
III-4. 단원 학습 체계 및 탐구과정요소 32
IV. 평가문항의 문항유형분석 33
IV-1. 과학과 문항 유형별 문항 수 비교 33
IV-2. 과학과 문항 단원별 문항 수 비교 33
IV-3. 문항 반응 분석 34
1) 1차 지필평가 과학과 문항 분석결과 34
2) 2차 지필평가 과학과 문항 분석결과 43
V. 결론 및 제언 61
V-1. 결론 61
V-2. 제언 62
VI. 참고문헌 64
부록 (1,2차 지필평가 문항) 66
〈표 1-1〉 단원 핵심 용어 13
〈표 2-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목표 17
〈표 2-2〉 여러 가지 기체의 학습 목표 21
〈표 2-3〉 여러 가지 기체의 단원 학습 계열 22
〈표 3-1〉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평가 관점 28
〈표 3-2〉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검사도구 (이원 목적 분류) 30
〈표 3-3〉 여러 가지 기체 단원의 학습체계 및 탐구과정요소 32
〈표 4-1〉 유형별 문항 수 비교 33
〈표 4-2〉 단원별 문항 수 비교 33
〈표 4-3〉 1차 지필평가 문항 분석결과 34
〈표 4-4〉 2차 지필평가 문항 분석결과 43
〈표 4-5〉 1, 2차 지필평가 문항 정답률 분석결과 59
〈그림 3-1〉 연구절차 28
〈그림 4-1〉 기체와 액체에 힘을 가할 때 나타나는 현상 35
〈그림 4-2〉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변화 36
〈그림 4-3〉 온도차에 의한 기체의 부피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주사기의 피스톤변화 38
〈그림 4-4〉 힘과 온도에 따른 액체와 기체의 부피변화 서답형1 39
〈그림 4-5〉 힘과 온도에 따른 액체와 기체의 부피변화 서답형2 41
〈그림 4-6〉 힘과 온도에 따른 액체와 기체의 부피변화 서답형3 42
〈그림 4-7〉 온도에 의한 기체의 부피 변화알기 45
〈그림 4-8〉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에서 나타나는 현상알기 46
〈그림 4-9〉 온도에 의한 기체의 부피 변화알기 48
〈그림 4-10〉 여러 가지 기체를 이용하는 예 알기 50
〈그림 4-11〉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성질알기 서답형1 51
〈그림 4-12〉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성질알기 서답형2 52
〈그림 4-13〉 산소를 발생시키는 실험 방법 알기 서답형3 54
〈그림 4-14〉 산소를 발생시키는 실험 방법 알기 서답형4 56
〈그림 4-15〉 산소를 발생시키는 실험 방법 알기 서답형5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