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3
2.1. 자음 체계 13
2.1.1. 영어의 자음 체계 13
2.1.2. 한국어의 자음 체계 14
2.1.3. 한국어와 영어의 자음 체계 비교 16
2.2. 마찰음 17
2.2.1. 영어의 마찰음 18
2.2.2. 한국어의 마찰음 22
2.2.3. 한국어와 영어의 마찰음 비교 26
2.3. 중간언어와 유표성 28
2.3.1. 중간언어와 오류 28
2.3.2. 유표성 29
2.4. 선행연구 31
2.4.1.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어린이들의 무성마찰음 오류 32
2.4.2. 한국 학습자의 영어 무성마찰음 오류 33
III. 자료수집 방법 및 내용 37
3.1. 자료수집 대상 37
3.2. 어휘 선정 및 실험 절차 37
3.3. 질문과제에 따른 예측 오류 39
IV. 자료 분석 및 논의 41
4.1. 음절 위치에 따른 오류 41
4.2. 음소별 오류 43
4.2.1. 전반적인 음소별 오류 43
4.2.2. 두음과 말음에서의 음소별 오류 45
4.3. 모음에 따른 무성마찰음의 오류 48
4.3.1. 모음에 따른 전반적인 무성마찰음의 오류 48
4.3.2. 모음에 따른 두음과 말음에서의 무성마찰음 오류 49
4.3.3. 모음에 따른 두음과 말음에서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 52
4.4. 오류유형 57
4.4.1. 순치음 /f/의 대치 58
4.4.2. 치간음 /θ/의 대치 60
4.4.3. 치경음 /s/의 대치 63
4.4.4. 경구개치경음 /∫/의 대치와 삽입 64
4.5. 학생들의 성적과 학년에 따른 오류 65
V. 결론 68
참고문헌 71
〈표 1〉 영어의 자음도 13
〈표 2〉 한국어의 자음도 15
〈표 3〉 영어와 한국어의 자음 음소 대조표 16
〈표 4〉 한국어와 영어의 마찰음 비교 27
〈표 5〉 학생들의 진단평가 결과 37
〈표 6〉 실험에 사용된 어휘 38
〈표 7〉 마찰음 발음의 정·오 비율 41
〈표 8〉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율 43
〈표 9〉 음절 위치에 따른 순치음과 치간음의 발화 오류율 45
〈표 10〉 음절 위치에 따른 치경음과 경구개치경음의 발화 오류율 46
〈표 11〉 모음에 따른 무성마찰음의 오류율 48
〈표 12〉 전설모음에 따른 두음과 말음 위치의 마찰음 오류율 49
〈표 13〉 후설모음에 따른 두음과 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 오류율 50
〈표 14〉 후속모음에 따른 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율 53
〈표 15〉 선행모음에 따른 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율 56
〈표 16〉 두음과 말음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빈도수 58
〈표 17〉 순치음 /f/의 대치음과 대치율 59
〈표 18〉 순치음 /θ/의 대치음과 빈도율 61
〈표 19〉 학생들의 영어 성적에 따른 무성마찰음의 오류율 66
[그림 1] 음절 위치별 무성마찰음의 오류율 42
[그림 2]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율 45
[그림 3] 음절 위치에 따른 무성마찰음의 오류율 47
[그림 4] 모음에 따른 무성마찰음의 오류율 48
[그림 5] 모음에 따른 두음과 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 오류율 51
[그림 6] 후속모음에 따른 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빈도수 55
[그림 7] 선행모음에 따른 말음 위치의 무성마찰음의 음소별 오류빈도수 57
[그림 8] 'fish'의 두음 /f/ 58
[그림 9] 'fish'의 두음 /f/가 /p/로 대치 59
[그림 10] 'roof'의 말음 /f/가 /p/로 대치 59
[그림 11] 'think'의 두음 /θ/ 61
[그림 12] 'think'의 두음 /θ/가 /t'/로 대치 61
[그림 13] 'math'의 말음 /θ/가 /s/로 대치 62
[그림 14] 'sick'의 두음 /s/ 64
[그림 15] 'sick'의 두음 /s/가 /∫/로 대치 64
[그림 16] 'push'의 말음 /∫/ 뒤에 모음 [I] 삽입 65
[그림 17] 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마찰음 오류율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