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적 사고력 15
1) 수학적 사고력의 정의 15
2) 수학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 15
2. 창의적 문제해결력 19
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정의 19
2)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21
3. 검사지에 대한 설명 24
1) 검사지의 특성 24
2) 검사지의 목적 25
3) 검사지의 측정유형 26
4. 영재성 26
1) 영재의 정의 26
2) 수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2
1. 연구 목적 32
2. 연구대상 32
3. 연구설계 33
4. 연구의 도구 33
1) 사고력 검사지 33
2) 문제해결력 검사지 36
5. 연구의 절차 37
6. 실험처치 38
1)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38
2) 초등학교 6학년의 수학 교육과정 40
7.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및 분석 42
1. 영재반 학생과 일반 학생 간에 특성적 차이 분석 42
1) 영재반 학생과 일반 학생의 사고력의 특성 42
2) 영재반 학생과 일반 학생의 문제해결력의 특성 44
2.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대한 분석 48
1)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사고력 검사 49
2)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검사 52
3)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검사 59
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8
참고문헌 71
부록 6
1. WHIMBEY 분석능력 검사(WASI TEST) 73
2. 문제해결력 검사 80
3. 사고력 문항 분류 교사설문지 결과 83
4. 문제해결력 문항 분류 교사설문지 결과 84
5. 문제해결력 검사의 채점기준표 85
〈표 III-1〉 연구절차 38
〈표 III-2〉 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38
〈표 III-3〉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육과정 40
〈표 IV-1〉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 사고력 검사의 Z검증 43
〈표 IV-2〉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1의 Z검증 44
〈표 IV-3〉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2의 Z검증 45
〈표 IV-4〉 영재반과 일반학생의 사전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3의 Z검증 47
〈표 IV-5〉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전 문제해결력 검사 총점의 Z검증 48
〈표 IV-6〉 영재반 학생의 사전·사후 사고력 검사의 Z검증 50
〈표 IV-7〉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사고력 검사의 Z검증 51
〈표 IV-8〉 영재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1번의 Z검증 52
〈표 IV-9〉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1번의 Z검증 53
〈표 IV-10〉 영재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2번의 Z검증 54
〈표 IV-11〉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2번의 Z검증 55
〈표 IV-12〉 영재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3번의 Z검증 56
〈표 IV-13〉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문항3번의 Z검증 57
〈표 IV-14〉 영재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총점의 Z검증 58
〈표 IV-15〉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문제해결력 총점의 Z검증 59
〈표 IV-16〉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사고력 검사의 Z검증 59
〈표 IV-17〉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문제해결력 문항 1번의 Z검증 60
〈표 IV-18〉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문제해결력 문항 2번의 Z검증 62
〈표 IV-19〉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문제해결력 문항 3번의 Z검증 63
〈표 IV-20〉 영재반과 일반 학생의 사후 문제해결력 총점의 Z검증 64
〈그림 II-1〉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개념 모형 30
〈그림 III-1〉 실험 설계 33
〈그림 III-2〉 문항 분류 기준 예시 문항 34
〈그림 III-3〉 문항분류 결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