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수학교육에서의 극한 지도 13
1) 극한 개념의 역사 13
2) 학교수학에서의 극한 지도 14
3) 극한 개념 관련 연구 15
2. GeoGebra를 활용한 수학교육 17
1) 테크놀로지와 수학교육 17
2) GeoGebra의 특징과 기능 19
3) GeoGebra 활용 관련 연구 2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방법 26
2. 연구대상 26
3. 연구 절차 28
4.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29
1) 탐구활동지 29
2) 예비검사 30
3) 면담 35
IV. 결과 분석 36
1. GeoGebra를 활용한 삼각함수의 극한 학습은 고등학생들의 극한 개념 관련 오류를 확인하고 교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36
2. 학생들은 수학적 성질에 근거하여 함수의 극한을 구하기보다는 외형적으로(시각적으로) 보이는 직관적인 결과에 의존하여 추론하려는 경향이 있다. 42
3. 학생들은 삼각함수의 극한을 생각할 때 주어진 자료에 근거해서 판단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판단하여 극한을 구하는 경향이 있다. 44
4. GeoGebra를 활용한 삼각함수 극한 학습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0
5. GeoGebra를 활용한 수학 학습은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54
6. 전 단계의 추론 과정이 다음 단계에서의 추론을 방해할 수 있다. 55
7. 학생들의 학습에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이해가 일반화된 표현에서는 적용되기 힘든 측면이 있다. 58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록_탐구활동지 67
[표 1] GeoGebra의 실행화면 구성요소와 그 기능 20
[표 2] 연구대상자 27
[표 3] 연구절차 29
〈그림 1〉 GeoGebra 인터페이스 20
〈그림 2〉 예비검사 활동지 31
〈그림 3〉 '활동지2'의 '문항1'에 대한 A학생의 답안 31
〈그림 4〉 '활동지2'의 '문항1'에 대한 B학생의 답안 32
〈그림 5〉 '문항3'에 대한 A학생의 GeoGebra 수행 장면 33
〈그림 6〉 B학생의 수업 소감문 34
〈그림 7〉 '학생1' (왼쪽)과 '학생2' (오른쪽)의 활동지 2-1의 풀이 36
〈그림 8〉 '학생2'의 '활동지2-6' 관련 내용 GeoGebra 수행 장면 41
〈그림 9〉 '학생2'의 활동지 4-2의 풀이 44
〈그림 10〉 '학생1'의 활동지 4-2와 4-3의 풀이 47
〈그림 11〉 '학생2'의 '활동지1' 수행 장면 51
〈그림 12〉 '학생3'의 '활동지2-3' 수행 장면 56
〈그림 13〉 '학생3'의 '활동지2-6' 수행 장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