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학습자들에게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중세국어 영역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에 학습자들이 중세국어 영역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세국어로 표기된 고전 시가와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통합적 문법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고가 구성한 지도안의 구체적인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실제 수업을 통해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제 학습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세국어 영역 학습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14종 검정 교과서 중 국어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는 총 4종뿐이었으며, 중세국어 영역을 독자적으로 다루고 있는 교과서는 1종에 불과하였다. 현대국어 문법 중심의 단원 구성은 중세국어 영역의 상대적인 축소를 불러일으켰고, 이에 학습을 위한 단원 구성이 미흡하며 수업 시수 또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중세국어 문법이 국어사적 흐름 속에서 간략한 내용만을 설명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중세국어의 문법 체계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부족했으며, 학습자들이 쉽게 파악하기에 어려움을 보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전시가와 중세국어 문법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고전시가 작품을 활용하여 중세국어 문법을 지도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고전시가와 중세국어 문법과의 관련성은 고전시가 작품이 당대의 표기와 음운, 어법 등이 집약되어 있는 언어의 구조물인 것에 있다. 따라서 작품의 감상을 위해서는 작품의 구절 해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자연스레 중세국어 문법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체적으로 어구를 풀이해 봄으로써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문학에 대한 상상력과 감동도 키워줄 수 있다.
본고에서는 고전시가 작품과 중세국어 문법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중세국어 문법의 형태소 분석을 지도하였다. 중세국어 문법의 형태소 분석은 국어의 문법 체계와 구조의 지식을 알기 위한 선행 요소로써 문법 교육에서 가장 기초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학습 내용이다. 또한 이러한 형태소 분석의 교육방법은 현대 국어 문법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이므로 학습자들은 형태소 분석을 통해 과거와 현대, 그리고 미래의 국어 모습을 통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형태소 분석 중 종결어미에 초점을 두었다. 종결어미는 화자의 정서와 태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종결어미의 분석을 통해 시적 화자의 정서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작품의 감상과 중세국어 문법 형태소의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지도안에서는 효과적인 통합적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으로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Jigsaw 모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고, 상호 협력하는 가운데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지도안의 도입에는 영상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작품에 대한 배경 지식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전개에서는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Jigsaw 모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였다. 마무리에서는 다른 시가작품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형태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적 화자의 정서와 태도를 도출하도록 하여 본시 학습 내용을 재인지하고,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점검하였다.
본고에서는 실제 수업을 통해 본고에서 제시한 지도안의 구체적인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다. 수업 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 집단의 중세국어의 지식 정도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수업 실연 후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수업 참여도, 활동지 작성 현황, 형성평가, 본시 수업 목표의 달성도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의 중세국어 문법 실력이 향상되었고, 학습자들이 중세국어 문법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고전시가와 중세국어 문법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한 중세국어 형태소 분석 교육 방안에 대한 본 연구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