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목적 7
2. 선행연구 검토 9
3. 연구방법 12
II. 국어 및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여성 관련 텍스트 검토 14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여성 관련 문학텍스트 수록 양상 14
가)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 및 문학 교과서 작품 수록 양상 14
2. 〈홍계월전〉 교과서 수록 양상 검토 20
1) 비상교육(박영민 외) 「문학I」 20
2) 미래엔(윤여탁 외) 「문학」 25
III. 〈홍계월전〉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32
1. 텍스트에 나타난 당대 여성의 현실 32
2. 허구를 통한 현실의 극복 35
IV. 반응중심 학습법을 통한 〈홍계월전〉의 양성평등 교육 41
1. 반응 중심 교수-학습을 위한 〈홍계월전〉의 적용 41
(1) 반응중심 교수-학습의 특징과 절차 41
2. 반응중심 교수-학습을 활용한 〈홍계월전〉의 양성평등 수업 모형 47
3. 반응중심 교수-학습을 활용한 〈홍계월전〉의 양성평등 적용 사례 57
V.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부록 73
〈활동1〉 〈전시과제 확인하기〉 73
〈활동2〉 (제목없음) 74
〈활동3〉 (제목없음) 76
〈활동4〉 (제목없음) 79
〈활동5〉 (제목없음) 81
〈활동6〉 (제목없음) 84
〈활동7〉 (제목없음) 87
〈활동8〉 (제목없음)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