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증강현실 10
1.1. 증강현실의 개념 10
1.2. 증강현실의 기술요소 11
1.3. 증강현실의 교육 분야 응용사례 17
1.4. 증강현실의 비교육 분야 응용사례 21
2. 디지털 교과서 25
2.1. 디지털교과서 개념 25
2.2.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비교 26
2.3. 디지털 교과서 추진현황 27
III. 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 사례 분석 29
1. 연구방법 29
2. 콘텐츠 선정 기준 29
3. 콘텐츠 개발 사례 31
3.1. 지리 - 지구의와 지형 31
3.2. 과학1 - 물의여행 32
3.3. 과학2 - 태양계 33
3.4. 화학 - 원자와 분자 35
3.5. 국어1 - 견우와 직녀, 흥부와 놀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36
3.6. 국어2 - 아기 돼지 삼형제 36
3.7. 수학1 - 입체도형 37
3.8. 수학2 - 방정식 38
4. 콘텐츠 평가 40
4.1. 평가 준거 개발 40
4.2. 평가 실시 40
4.3. 평가 결과 40
5. 교육용 콘텐츠 분석 41
5.1. 평가준거별 분석 41
5.2. 주관적 평가에 대한 분석 50
IV. 디지털 교과서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 52
V. 증강현실을 이용한 학습콘텐츠 평가 도구 개발 53
1. 선행연구 분석 53
2. 평가영역 및 평가 문항 개발 54
VI.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학습 콘텐츠 평가지 64
〈부록 2〉 AR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설문지 67
〈표 II-1〉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비교 26
〈표 III-1〉 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콘텐츠 평가 준거 42
〈표 III-2〉 평가준거별 분석표 43
〈표 III-3〉 평가준거별 분석표-정보 45
〈표 III-4〉 평가준거별 분석표-제시방식 46
〈표 III-5〉 평가준거별 분석표-상호작용 46
〈표 III-6〉 평가준거별 분석표-과정소개 47
〈표 III-7〉 평가준거별 분석표-과정내용 48
〈표 III-8〉 평가준거별 분석표-기술적 물리적 환경 48
〈표 III-9〉 분류별 최고평균 과목 49
〈표 III-10〉 평가자 의견수렴 50
〈표 IV-1〉 디지털 교과서 적용 방안 52
〈표 V-1〉 AR을 이용한 학습콘텐츠 평가 55
〈그림 II-1〉 실세계 환경과 가상세계 환경의 연속성 10
〈그림 II-2〉 마커 11
〈그림 II-3〉 스마트폰의 센서를 이용한 증강현실 구현 장면 12
〈그림 II-4〉 광학 기반 HMD 13
〈그림 II-5〉 비디오 기반 HMD 14
〈그림 II-6〉 HUD 15
〈그림 II-7〉 마커 인식을 통한 영상 합성 16
〈그림 II-8〉 Invisible Train 게임 실행화면 17
〈그림 II-9〉 Augmented Story Book을 이용한 학습 18
〈그림 II-10〉 Letters Alive 시연모습 18
〈그림 II-11〉 IKEA 앱을 이용한 가구배치 22
〈그림 II-12〉 진료 전 QR코드를 이용한 환자 정보 확인 23
〈그림 II-13〉 증강현실을 이용한 방송 24
〈그림 III-1〉 4가지 형태의 지구의 31
〈그림 III-2〉 교재를 이용한 마커 32
〈그림 III-3〉 "물의여행" 진행 시나리오 33
〈그림 III-4〉 "물의여행" 실행화면 33
〈그림 III-5〉 팝업북 34
〈그림 III-6〉 멀티 증강 디지로그 북 과 스마트폰 어플 실행 34
〈그림 III-7〉 기본원자 모형과 결합된 분자모형 35
〈그림 III-8〉 증강현실 동화책 활용모습 36
〈그림 III-9〉 동화콘텐츠 시연장면 37
〈그림 III-10〉 증강현실로 구현된 입체도형 38
〈그림 III-11〉 쌓기나무 콘텐츠를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기 38
〈그림 III-12〉 마커를 이용한 증간현실 구현(방정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