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 목적 및 방법 5
2. 기존 연구 검토 8
II.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의 필요성 12
1. 2012년 국어과 교육과정(문학)과 창의적 글쓰기의 결여 12
2. 창의적 글쓰기의 필요성 23
III.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교육방법과 실제 33
1. 액션 아이디어 활용과 수업의 실제 39
2. 시퀀스와 장면의 활용과 수업의 실제 53
3. 인물 및 세계관의 활용과 수업의 실제 67
4. 대화의 구성 활용과 수업의 실제 76
5. 매체 변용 및 광고 활용과 수업의 실제 88
V.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99
〈표 1〉 제 6차,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의 내용 체계 12
〈표 2〉 2012년 고시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 '문학'(공통교육과정) 13
〈표 3〉 2012년 고시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성취 기준 : '문학'(공통교육과정) 14
〈표 4〉 2012년 고시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자료의 예 16
〈표 5〉 문학 작품 감상의 다양한 관점 짚어주기 26
〈표 6〉 액션 아이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47
〈표 7〉 시퀀스와 장면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62
〈표 8〉 인물 및 세계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72
〈표 9〉 대화의 구성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84
〈표 10〉 매체 변용 및 광고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90
〈그림 1〉 2012년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성취 기준 '문학'에 대한 도식 17
〈그림 2〉 매체 연계 글쓰기를 위한 도식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