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지역축제와 단오제 19
1. 지역축제의 개념 19
2. 강릉 단오제 개요 22
제2절 서비스품질 26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6
2. 서비스 품질의 구성차원 28
3.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0
4. 축제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1
제3절 관여도 33
1. 관여도의 개념 33
2. 관여도의 분류 35
3. 관여도와 소비자행동 37
제4절 방문객의 만족 및 충성도 40
1. 방문객 만족의 의의 40
2. 충성도 44
제3장 조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0
1. 연구 모형 50
2. 가설의 설정 5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55
1. 지역축제에 대한 서비스품질 55
2. 방문객 만족 56
3. 충성도 56
4. 관여도 57
5.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58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9
1. 자료수집 59
2. 분석방법 59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6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2
1. 타당성 분석 62
2. 신뢰도 분석 66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71
1.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1
2.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3. 방문객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4
4.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5
5. 서비스품질과 방문객 만족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79
6. 가설검증 요약 8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86
참고문헌 88
설문지 96
Abstract 102
〈표 2-1〉 지역축제의 유형 21
〈표 2-2〉 강릉단오제 행사 프로그램 23
〈표 2-3〉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의 내용 29
〈표 3-1〉 지역축제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설문문항과 출처 55
〈표 3-2〉 방문객 만족의 설문문항과 출처 56
〈표 3-3〉 충성도 이미지의 설문문항과 출처 57
〈표 3-4〉 관여도의 설문문항과 출처 58
〈표 3-5〉 인구통계학적 설문문항과 출처 5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 60
〈표 4-2〉 서비스품질의 요인분석결과 63
〈표 4-3〉 방문객 만족의 요인분석결과 64
〈표 4-4〉 충성도의 요인분석결과 65
〈표 4-5〉 관여도의 요인분석결과 66
〈표 4-6〉 서비스품질의 신뢰도 분석 결과 68
〈표 4-7〉 방문객 만족의 신뢰도 분석 결과 69
〈표 4-8〉 충성도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4-9〉 관여도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4-10〉 각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71
〈표 4-11〉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2〉 방문객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3〉 방문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4〉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5〉 서비스품질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6〉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81
〈표 4-17〉 방문객 만족과 구전의도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82
〈표 4-18〉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8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서비스품질 접근 모델 29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