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스키리조트의 서비스 품질 18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18
2. 서비스 품질의 수준 24
3. 서비스 품질의 특성 24
4. 서비스 품질의 측정방법 26
5. SERVQUAL(SERVICE QUALITY) 28
6.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 선행연구 29
제2절 지각된 가치 30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0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32
3.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34
제3절 지속된 관여도 37
1. 지속된 관여도의 개념 37
2.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40
제3장 조사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3
1. 연구 모형 43
2. 가설의 설정 4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45
1. 스키리조트에 대한 서비스 품질 45
2. 지각된 가치 45
3. 지속적 관여도 46
4.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46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7
1. 자료수집 47
2. 분석방법 47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 검증 4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2
1. 타당성 분석 52
2. 신뢰도 분석 55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59
1.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59
2.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60
3.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된 관여도의 조절효과 61
4. 가설 검증 요약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제1절 연구의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설문지 80
ABSTRACT 85
〈표 2-1〉 서비스의 정의 20
〈표 2-2〉 서비스의 4대 특성 비교 22
〈표 2-3〉 SERVQUAL 척도의 5가지 차원 29
〈표 3-1〉 스키리조트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설문문항과 출처 45
〈표 3-2〉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설문문항과 출처 45
〈표 3-3〉 지속적 관여도에 대한 설문문항과 출처 46
〈표 3-4〉 인구통계학적 설문문항과 출처 46
〈표 4-1〉 인구통계헉적 특성 50
〈표 4-2〉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결과 53
〈표 4-3〉 지속적 관여도의 요인분석 결과 54
〈표 4-4〉 지각된 가치 요인분석 결과 55
〈표 4-5〉 스키리조트의 서비스 품질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4-6〉 지속적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7〉 지각된 가치의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8〉 각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59
〈표 4-9〉 스키리조트의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스키리조트의 신뢰성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64
〈표 4-11〉 스키리조트의 유형성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65
〈표 4-12〉 스키리조트의 공감성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67
〈표 4-13〉 스키리조트의 확신성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68
〈표 4-14〉 스키리조트의 응답성과 지각된 가치 관계에서 지속적 관여도의 조절효과 69
〈표 4-15〉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7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