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 방법 9
제3절 연구의 구성체계 10
제II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1
제1절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가. 국제 마케팅믹스 11
나. 국제 마케팅믹스의 표준화와 현지적응화 14
제2절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16
제III장 중국 화장품 시장분석 18
제1절 중국의 화장품 시장규모와 전망 18
가. 중국 화장품 시장현황 18
나. 시장규모와 전망 21
제2절 외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 24
가. 합병을 통한 신속한 시장 진입 및 시장 점유 24
나. 차별화 마케팅전략 25
다. 브랜드 현지화전략 26
라. 광고효과를 이용한 패션 26
마. 중국어 브랜드 네임 개발 차별화 27
제IV장 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내 마케팅전략 분석 28
제1절 한국 화장품기업의 동향 28
가. 한국 화장품 시장의 동향 28
나. 한국 화장품 유통채널 29
다. 해외시장 진출 현황 32
라. 중국시장 진출 현황 33
제2절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 분석 35
가. 아모레퍼시픽의 소개 35
나.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38
다. SWOT분석 39
라.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내 마케팅전략 분석결과 43
제V장 결론 50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및 결론 5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51
ABSTRACT 53
참고문헌 56
〈표-1〉 국제 마케팅믹스의 구체적 변수 13
〈표-2〉 중국 11개 도시 백화점에서 고급 브랜드의 가입률(2012) 20
〈표-3〉 2012년 중국내 화장품시장의 해외 브랜드 주목도 21
〈표-4〉 유통 경로별 화장품 시장 규모 전망 (2010년-2012년) 30
〈표-5〉 아모레퍼시픽의 역사 37
〈표-6〉 아모레퍼시픽 중국 시장에 있어서의 SWOT분석 39
〈표-7〉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내 마케팅전략 분석결과 49
〈그림-1〉 국제 마케팅믹스의 의의 12
〈그림-2〉 중국 11개 도시 백화점 중·고급 브랜드의 판매상태(2011) 19
〈그림-3〉 2001-2011년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22
〈그림-4〉 주요 국가별 2012년 1인당 화장품 소비액 23
〈그림-5〉 2012-2016년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와 성장률 예측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