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 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지역축제에 대한 고찰 19
1. 지역축제의 개념 19
2. 지역축제의 유형 20
3. 지역축제의 기능 22
4. 강릉단오제의 유래와 축제 프로그램 23
제2절 참가동기에 관한 고찰 33
1. 참가동기 33
2. 참가동기요인과 선행연구 34
제3절 만족도 39
1. 만족도의 개념 39
2. 지역축제와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4절 재방문의도 46
1. 재방문의도의 개념 46
2. 재방문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0
제3장 조사 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2
1. 연구 모형 52
2. 가설의 설정 5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57
1. 참가동기 57
2. 만족도 58
3. 재방문의도 58
4.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59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60
1. 자료수집 60
2. 분석방법 60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62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5
1. 타당성 분석 65
2. 신뢰도 분석 70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74
1.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4
2. 참가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5
3.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0
4. 참가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5. 가설검증 요약 8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88
참고문헌 90
설문지 98
ABSTRACT 104
〈표 2-1〉 성격별 축제 유형 21
〈표 2-2〉 강릉단오제 굿의 주요내용 30
〈표 2-3〉 지역 축제와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5
〈표 2-4〉 재방문의도의 개념 49
〈표 3-1〉 참가동기의 설문문항과 출처 57
〈표 3-2〉 만족도의 설문문항과 출처 58
〈표 3-3〉 재방문의도의 설문문항과 출처 59
〈표 3-4〉 인구통계학적 설문문항과 출처 5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2〉 참가동기의 요인분석결과 67
〈표 4-3〉 강릉단오제 만족도의 요인분석결과 68
〈표 4-4〉 재방문의도의 요인분석결과 69
〈표 4-5〉 참가동기의 신뢰도 분석 결과 71
〈표 4-6〉 만족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73
〈표 4-7〉 재방문의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74
〈표 4-8〉 각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75
〈표 4-9〉 참가동기가 프로그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0〉 참가동기가 편의시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1〉 참가동기가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2〉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3〉 참가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4〉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8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Roger(2001)의 일반 소비자 체험 유형 47
[그림 3-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