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CSR활동이 조직 내 참여동기가 조직몰입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주요 변인으로 빅워크 CSR활동 이용 요인으로 '참여 동기'와 '정보습득경로' 2가지 이용 요인과 빅워크 CSR활동 충족 요인으로는 '조직몰입도', '조직만족도', '개인 삶의 만족도' 3가지 충족 요인과 향후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CSR 활동에 대한 개선요인으로 구성하여 연구문제 4개를 중심으로 총 15개의 가설을 설정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빅워크 CSR 활동이 조직 내 참여동기는 조직몰입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또한 조직몰입도는 조직만족도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조직만족도는 개인 삶의 만족도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 직급을 사원/대리급과 과장급이상의 두부류로 구분하여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세부 영향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조직 내 CSR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직급 간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CSR전개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함께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이 참여 임직원의 개선사항을 반영함과 동시에 소셜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접근 편리성의 장점을 활용한다면, 다양하고 편리한 CSR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조직 내 긍정적 조직몰입도와 조직만족도, 더 나아가 개인 삶의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