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설득지식모형(Persuasion knowledge model) 11
제2절 제한용량가설(Limited capacity model) 16
제3장 연구문제 19
제4장 연구방법 21
제1절 연구대상과 절차 21
제2절 실험 자극물 22
제3절 실험진행 22
제4절 변인의 측정 및 분석 방법 23
1. 정보원 신뢰도 24
2. 메세지 태도 24
3. 브랜드 태도 25
4. 구매의도 25
제5장 연구결과 26
제1절 정보원 효과 26
1. 진실성 26
2. 전문성 26
3. 메세지 태도 27
4. 브랜드 태도 27
5. 구매의도 27
제2절 멀티태스킹의 상호작용 효과 28
제6장 결론 3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30
제2절 연구의 함의 3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34
참고문헌 36
부록 42
〈부록 1-1〉 신문기사 42
〈부록 1-2〉 잡지기사 43
〈부록 1-3〉 블로그 44
〈부록 2〉 신문기사 / 잡지기사 / 블로그용 메세지 텍스트 45
〈부록 3〉 설문지 47
Abstract 51
〈표 1〉 매체 이용 상황에 따른 설득효과 차이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28
〈표 2〉 매체 유형과 멀티태스킹 여부가 진실성에 미치는 영향 29
[그림 1] 매체 유형에 따라 멀티태스킹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정보원 진실성 차이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