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기존 문헌검토 및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방송 편성 13
1. 편성의 개념 13
제2절 다양성에 대한 접근과 논의 21
1. 다양성의 개념과 접근 21
2. 경쟁과 프로그램 다양성 25
3. 프로그램 선택 연구 27
제3절 TV홈쇼핑 개요 30
1. TV홈쇼핑의 개념 30
2. TV홈쇼핑의 역할 32
3. TV홈쇼핑 채널의 특징 33
4. TV홈쇼핑 채널의 편성유형 및 특성 35
제4절 홈쇼핑 채널의 편성요인과 전략 36
1. 법적인 규제 36
2. 시장 경쟁 환경 38
3. 경쟁 환경 속에서 편성전략에 대한 이론적 논의 42
4. 홈쇼핑 편성전략 44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 50
제1절 연구문제 50
제2절 연구방법 및 절차 52
1. 편성분석 52
2. 프로그램 분석유목의 설정 55
3. 심층인터뷰 58
제4장 연구결과 60
제1절 편성 다양성에 대한 결과분석 60
1. TV홈쇼핑 GS샵 프로그램 장르별 다양성 분석(연구문제 1) 60
2. GS샵 시간대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 분석(연구문제 2) 63
3. 시간대별 제조원(중소기업과 대기업) 다양성 분석 (연구문제 3) 76
4. TV홈쇼핑 GS샵의 편성전략의 특성 (연구문제 4) 81
제2절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 85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8
참고 문헌 102
부록. TV홈쇼핑 GS샵 프로그램 상품군별 편성비율 112
Abstract 125
〈표 1〉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편성의 개념도 14
〈표 2〉 홈쇼핑 매체별 특징 31
〈표 3〉 홈쇼핑 개념도 34
〈표 4〉 프로그램 장르(상품) 구분 56
〈표 5〉 시간대별 장르(상품) 프로그램 편성 57
〈표 6〉 심층 인터뷰 대상자 59
〈표 7〉 전체 프로그램 장르의 편성시간 및 편성비율(1998년~2013년) 61
〈표 8〉 연도별 다양성 지수표 62
〈표 9〉 연도별 다양성 지수 그래프 62
〈표 10〉 비프라임 타임 시간대 상품군별 편성시간 및 비율 분석표 64
〈표 11〉 비프라임 시간대별 상품편성 비율 및 HHI지수 다양성 지수표 66
〈표 12〉 비프라임 타임 시간대 상품군별 편성비율 그래프 67
〈표 13〉 비프라임 타임 시간대 상품군별 편성비율 순위 68
〈표 14〉 프라임 타임 시간대별 편성시간 분석표 69
〈표 15〉 프라임 타임 상품편성 및 HHI지수와 다양성 지수 분석표 71
〈표 16〉 프라임 타임 상품편성 비율 그래프 72
〈표 17〉 프라임 시간대 상품군별 편성비율 순위 72
〈표 18〉 비프라임 시간대 Vs 프라임 시간대 연도별 다양성 지수표 73
〈표 19〉 비프라임 시간대 Vs 프라임 시간대 다양성 지수 그래프1 74
〈표 20〉 채널 내 GS샵 주요 시기별 비프라임 타임 Vs 프라임타임... 75
〈표 21〉 GS샵 주요 시기별 비프라임 타임 Vs 프라임타임 다양성 지수 그래프2 76
〈표 22〉 TV홈쇼핑 편성 현황 (편성기준 2013년) 78
〈표 23〉 비프라임 시간대 Vs 프라임 시간대 중소기업과 대기업 편성비율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