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논의 11
제1절 위기의 유형과 위기관리 11
1. 위기 정의 11
2. 위기 속성 13
3. 위기 유형 16
4. 위기관리 22
5. 위기커뮤니케이션 27
6. 이슈관리 28
제2절 위기관리 모델과 위기관리 계획 36
1. 위기관리 모델 36
2. 위기관리 계획 43
제3절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이미지회복 53
1. 커뮤니케이션 유형화 접근 55
2. 위기커뮤니케이션의 수사학적 접근 60
3. 위기커뮤니케이션의 사회과학적인 접근 63
4. 위기커뮤니케이션 원칙 65
5. 평판관리 67
제4절 한국사회와 위기커뮤니케이션 70
1.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72
2. 시민 사회단체의 성장 75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78
제1절 연구문제 78
제2절 연구방법 80
제4장 연구결과 83
제1절 정치인과 보좌진의 위기관리 및 위기커뮤니케이션 83
1. 위기관리에 대한 인식 83
2. 위기 유형과 조직-공중의 관계성 86
3. 위기커뮤니케이션 93
제2절 새로운 미디어등장과 위기관리 102
제3절 시민사회단체의 성장과 위기관리 112
제5장 결론 115
제1절 주요 결과의 요약 및 결론 115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124
참고문헌 125
Abstract 135
표 1. 포챈트와 미트로프의 위기유형 18
표 2. 미트로프와 아나그노스의 기업의 위기 유형 분류 18
표 3. 쿰즈와 할러데이의 위기유형 19
표 4. 드레넌과 맥코넬의 위기 유형 21
표 5. 김영욱의 책임성 여부와 기술경제적인 문제인가 아닌가 여부 22
표 6. 핑크의 위기지역 구분 39
표 7. 웨어와 린쿠겔의 사과 혹은 방어이론 57
표 8. 인터뷰 참여자에 대한 경력사항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