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0
Ⅱ. 초현실주의 미술의 이론적 배경 11
1. 시대적 배경 11
2. 정신적 배경 13
3. 무의식 18
Ⅲ. 초현실주의 미술의 표현 기법 23
1. 우연적 기법 23
1) 데칼코마니 23
2) 레이요그램 24
2. 합성적 기법 26
1) 콜라주 26
2) 오브제 27
3) 데페이즈망 29
3. 자동적 기법 30
1) 프로타주 30
2) 오토마티즘 32
Ⅳ. 수업 지도방안 35
1. 수업설계 35
1) 수업 목표 39
2) 학습 방법 40
2. 수업의 교수·학습지도안 40
1) 수업지도안의 목적 40
2) 수업지도안 40
3) 단원의 목표 41
4) 지도관 42
5) 차시별 수업 계획 43
6) 수업 전개 44
7) 수업 전체 흐름도 45
Ⅴ. 결론 53
참고 문헌 55
부록-수업자료 58
Abstract 71
초록 74
〈표 1〉 학습자 실태조사 설문지 36
〈표 2〉 실태조사 결과 분석 37
〈표 3〉 단원의 목표 41
〈표 4〉 차시별 수업 계획 43
〈표 5〉 수업 전개 44
〈표 6〉 수업 전체 흐름도 45
〈표 7〉 교수 학습지도안 1/2 46
〈표 8〉 교수 학습지도안 2/2 49
〈표 9〉 평가계획 52
(그림 1) 한스 벨머, 〈자화상〉, 1942, 동판화, 32.7x46cm, 베를린 국립미술관. 65
(그림 2) 막스 에른스트, 〈도둑맞은 거울〉, 1941, 캔버스에 유채, 65x81cm, 댈러스 에른스트 컬렉션. 65
(그림 3) 막스 에른스트, 〈비 온 뒤의 유럽〉, 1940-1942, 캔버스에 유채, 54x146cm, 개인소장. 65
(그림 4) 만 레이, 〈레이요그램〉, 1923, 필름, 17.5x12.5cm, 퐁피두센터. 66
(그림 5) 만 레이, 〈앵그르의 바이올린〉, 1920-1921, 필름, 18x13cm, 퐁피두센터. 66
(그림 6) 막스 에른스트, 〈나이팅게일에게 놀라는 두 아이〉, 1924, 나무소재들에 유채, 12x16cm, 뉴욕 모마 현대미술관. 66
(그림 7) 막스 에른스트, 〈다가오는 성숙기〉, 1921, 부분적 가필된 사진 콜라주, 구아슈, 종이, 유화, 24.5x16.5cm, 개인소장. 66
(그림 8) 막스 에른스트, 〈자정〉, 1920, 사진과 연필화의 콜라주를 사진술로 확대, 73x55cm,... 67
(그림 9) 한스 아르프, 오스카 도밍게스, 마르셀 장, 소피 토이버-아르프, 〈아름다운... 67
(그림 10) 알렉산더 칼더, 〈큰 주름〉, 1971, 판금, 막대, 볼트, 페인트, 770x865x375cm, 삼성 리움 미술관. 67
(그림 11) 르네 마그리트, 〈골콘다〉, 1953, 캔버스에 유채, 80.7x100.6cm, 매니 컬렉션. 68
(그림 12) 르네 마그리트, 〈공동의 발명〉, 1934, 캔버스에 유채, 73.5x97.5cm, 브뤼쉘 왕립미술관. 68
(그림 13) 르네 마그리트, 〈해방자〉, 1947, 캔버스에 유채, 99.1x78.7cm, 시카고 박물관. 68
(그림 14) 르네 마그리트, 〈변증법에 대한 찬양〉, 1937, 캔버스에 유채, 65x54cm, 브뤼쉘 왕립미술관. 68
(그림 15) 르네 마그리트, 〈빛의 제국〉, 1954, 캔버스에 유채, 146x114cm, 브뤼셀 왕립미술관. 69
(그림 16) 막스 에른스트, 〈탈주〉, 『박물지』, 1926, 종이에 연필, 26x43cm, 스톡홀름 국립미술관. 69
(그림 17) 막스 에른스트, 〈숲의 비밀〉, 1929, 종이에 연필, 29x22.2cm, 개인소장. 69
(그림 18) 막스 에른스트, 〈한 쌍의 다이아몬드〉, 1925, 종이에 연필, 25.3x50cm, 개인소장. 69
(그림 19) 앙드레 마송, 〈나체들과 건축〉, 1924, 캔버스에 유채, 73.7x92.1cm, 개인소장. 70
(그림 20) 앙드레 마송, 〈물고기들의 전쟁〉, 1926, 캔버스에 모래, 제소, 유채, 연필, 목탄, 36.2x73cm,...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