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미술을 통한 미술교육은 무의식을 통해 자신의 내면 즉, 자신의 개성이나 환경, 세계관을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표현함으로써 자기 자신과의 소통이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초현실주의 미술을 통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내면세계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수업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미술수업의 흥미도를 상승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현실주의 미술 표현기법의 응용과 함께 자신만의 무의식 세계를 표현함으로써 자신과의 소통과 내면의 표현에 도움을 주는 지도 방안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에게 초현실주의 미술의 개념 및 다양한 기법을 이해시킴으로써 단원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둘째, 초현실주의 미술에 관련된 동영상 및 예시 작품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표현활동 시 학생들의 혼동을 막기 위하여, 초현실주의 미술의 7가지 기법 중 2가지에서 3가지 기법을 활용하도록 제한하였다.
넷째, 발표 및 감상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길러주며,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소통의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초현실주의 미술 기법을 통한 무의식 표현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이 기대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 주고 사물을 볼 때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안목과 심미적인 태도를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현대미술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신감과 타인의 작품을 존중할 수 있는 감상자의 태도를 형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표현해 봄으로써 자아의 재발견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격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초현실주의 미술의 기법을 통한 미술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드높이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계속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