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배경 및 연구 내용 7
1.2. 연구의 제한점 9
2. 이론적 배경 10
2.1. 교실 수업 유형과 교사-학습자 상호작용 10
2.2. 근접발달영역과 스캐폴딩 15
2.2.1. 근접발달영역 15
2.2.2. 스캐폴딩의 정의 18
2.2.3. 스캐폴딩의 유형 19
2.3. 선행 연구 23
2.3.1. 초등학교 영어 수업의 발화분석 23
2.3.2. 중·고등학교 영어 수업의 발화분석 25
3. 연구 방법 27
3.1. 연구 참여자 27
3.2. 자료 수집 28
3.3. 자료 분석 30
4. 분석결과 32
4.1. 수업 유형 분석 32
4.1.1. 수업별 IRE유형 33
4.1.2. 수업별 IRF유형 35
4.1.3. 수업별 IR유형 38
4.2. 스캐폴딩 유형 빈도 분석 39
4.3. 빈도가 높은 스캐폴딩 유형 41
4.3.1. 칭찬 41
4.3.2. 정보 요구 43
4.3.3. 반복 45
4.3.4. 재진술 47
4.3.5. 반복 요구 49
4.4. 빈도가 낮은 스캐폴딩 유형 52
4.4.1. 명료화 요구 52
4.4.2. 이해 확인 53
4.4.3. 좌절감 조절 53
4.4.4. 번역 54
4.4.5. 제안하기 55
4.4.6. 개인화 요구 55
4.5. 연구결과 요약 56
5. 결론 및 제안 58
참고문헌 60
부록 65
〈부록 1〉 원어민 보조교사 수업(F) 지도안 65
〈부록 2〉 원어민 보조교사 수업(F) PPT 자료 72
〈부록 3〉 원어민 보조교사 수업(F) 활동자료 77
Abstract 81
초록 84
〈표 1〉초등학교 영어수업에 나타난 스캐폴딩 유형 20
〈표 2〉 초등학교 영어수업의 스캐폴딩 유형 21
〈표 3〉 관찰 수업 내용 29
〈표 4〉 자료수집 절차 30
〈표 5〉 스캐폴딩 유형 31
〈표 6〉 수업의 상호작용 유형 빈도 32
〈표 7〉 수업에 나타난 스캐폴딩 유형 분석 40
〈그림 1〉 근접발달영역 16
〈그림 2〉 Tharp와 Gallimore(1988)의 확장된 근접발달영역 4단계 17
〈그림 3〉 수업 중 상호작용 유형의 분포 33
〈그림 4〉 수업별 IRE유형 빈도 34
〈그림 5〉 수업별 IRF유형 빈도 36
〈그림 6〉 수업별 IR유형 빈도 38
〈그림 7〉 칭찬 스캐폴딩의 빈도 42
〈그림 8〉 정보 요구 스캐폴딩의 빈도 44
〈그림 9〉 반복 스캐폴딩의 빈도 46
〈그림 10〉 재진술 스캐폴딩의 빈도 47
〈그림 11〉 반복 요구 스캐폴딩의 빈도(NET-Ss) 49
〈그림 12〉 반복 요구 스캐폴딩 빈도(NET-KET-Ss) 50
〈그림 13〉 빈도가 낮은 스캐폴딩 유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