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행복 11
1) 행복의 개념 및 중요성 11
2) 유아 행복의 구성요인과 특성 13
2. 자아탄력성 18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18
2) 자아탄력성의 구성 요인 20
3. 그림책 23
1) 그림책의 가치 23
2) 행복 프로그램에서의 그림책의 가치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6
1) 유아 행복감 측정 도구 26
2) 자아탄력성 측정 도구 27
3. 연구절차 28
1) 프로그램 구성 28
2) 예비연구 32
3) 교사교육 32
4) 사전검사 32
5) 실험처치 32
6) 비교집단 활동 35
7) 사후검사 35
4. 자료분석 35
Ⅳ. 연구결과 36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행복 프로그램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36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행복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38
Ⅴ. 논의 41
참고문헌 45
Abstract 50
초록 52
〈표 Ⅲ-1〉 유아 행복감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과 내적 일치도 27
〈표 Ⅲ-2〉 자아탄력성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과 내적 일치도 28
〈표 Ⅲ-3〉 유아 행복 프로그램에 사용된 그림책 29
〈표 Ⅲ-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행복 프로그램 활동 30
〈표 Ⅲ-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행복 프로그램 3회 수업계획안 33
〈표 Ⅲ-6〉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행복 프로그램 4회 수업계획안 34
〈표 Ⅳ-1〉 유아의 행복감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Ⅳ-2〉 유아의 행복감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변량분석 37
〈표 Ⅳ-3〉 유아의 자아탄력성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9
〈표 Ⅳ-4〉 유아의 자아탄력성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변량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