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1)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 9
2) 언어표현력 9
3) 동시감상 능력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산책 11
1) 산책의 정의 11
2) 산책의 교육적 가치 12
2. 동시 14
1) 동시의 개념 14
2) 동시의 교육적 가치 16
3.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 19
4. 언어표현력 21
5. 동시감상 능력 23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6
1) 언어표현력 검사 27
2) 동시감상 능력 검사 28
3. 연구절차 31
1) 동시선정 31
2)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적 구성 32
3) 교사훈련 37
4) 예비연구 37
5) 사전검사 38
6)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적용 38
7) 사후검사 39
4. 자료처리 39
Ⅳ. 연구결과 41
1.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41
2.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동시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43
Ⅴ. 논의 46
참고문헌 52
Abstract 57
초록 59
〈표 Ⅲ-1〉 유아의 성별 구성 및 평균연령 26
〈표 Ⅲ-2〉 언어표현력 검사 도구의 그림 자료 내용 28
〈표 Ⅲ-3〉 동시감상 능력 검사의 하위요인 채점 준거 30
〈표 Ⅲ-4〉 동시 목록 31
〈표 Ⅲ-5〉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적 구성 33
〈표 Ⅲ-6〉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 활동계획안 35
〈표 Ⅲ-7〉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 활동계획안 36
〈표 Ⅳ-1〉 집단별 언어표현력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Ⅳ-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언어표현력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2
〈표 Ⅳ-3〉 집단별 동시감상 능력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Ⅳ-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시감상 능력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