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동시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에 소재한 두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 36명으로 실험집단은 K유치원 유아 18명과 통제집단은 J유치원 유아 18명이었다. 실험집단은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동시 10개를 선정하여 10주간 주 2회 총 20회에 걸쳐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내 실험집단과 동일한 동시를 이용하여 교실에서 동시활동 만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가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유아의 동시감상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산책과 동시활동의 통합교육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동시감상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