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필요성 10
3. 연구의 배경과 의의 18
II.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21
1. 선행연구 검토 21
1) 한국사회 내 이주 현상 전반 21
2) 이주민 사회통합 측면의 교육 지원 관련 (일반학교 편입학/한국어교육/다문화교육 등) 22
3) 이주 아동의 법적 지위와 인권 관련 23
4) 중도입국청소년의 이주 실태, 현황 파악 및 적응 관련 24
2. 이론적 배경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마르샤의 정체감 지위이론 25
III. 연구 방법 27
1. 심층 면접 27
2. 연구 대상자 30
3. 연구의 가설 33
4. 연구의 핵심 내용 36
IV. 중도입국청소년의 유형 : 면접 사례 39
1. A유형 : 재외동포 이주노동자의 자녀 유형 재외동포 비자 또는 영주 비자, 한국 귀화, 부모 출신 국적 동일 41
2. B유형 : 외국인 이주노동자의 자녀 유형 방문취업(H-2), 회화지도(E-2), 예술흥행(E-6), 공무(A-2) 부모 출신 국적이 외국 또는 방문취업 자격 재외동포 56
3. C유형 :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유형(초혼/재혼) 부모 중 한쪽은 한국 출신이고 국적이 다른 경우 67
4. D유형 : 재외국민의 귀국 자녀 유형, 재외국민 부모가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귀국 자녀 78
5. E유형 : 북한이탈주민 또는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유형 북한이탈주민의 자녀(제3국 출생 자녀 포함) 또는 탈북청소년 87
V. 중도입국청소년의 자기인식과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찰 91
1. 정주 이주민 또는 임시 체류자로서의 자기 인식 91
2. 심리사회적 인간발달 과정의 정체성 99
3. 민족 정체성과 국민·국가 정체성 106
VI.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