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B. 연구 범위 및 연구절차 12
II. 유아와 유아 영성의 이해 15
A. 유아의 발달 이론 15
1. 에릭슨(Erikson)의 심리 사회적발달 15
2. 피아제(Piaget)의 인지적 발달 17
3. 골드만(Goldman)의 종교적 사고발달 19
4.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와 촘스키(Chomsky)의 생득주의 언어발달 21
B. 유아 영성 25
1. 유아 영성의 이해 25
2. 유아 영성 연구의 역사 28
C. 유아 영성교육 31
1. 유아영성교육의 역사 31
2. 유아 영성교육의 현재 40
III. 유아의 종교적 언어에 대한 이해 42
A. 언어의 개념 42
1. 언어의 정의 42
2. 언어와 사회 45
3. 언어와 종교 47
4. 종교적 언어 48
B. 유아의 종교적 언어의 발달 현상 51
1. 유아의 종교적 언어 사용의 이해 51
2. 유아의 종교적 언어 사용의 특징 56
C. 유아의 종교적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4
1. 가정 64
2. 교회 66
IV. 종교적 언어사용을 통한 유아 영성교육의 원리 68
A. 유아 영성교육의 목적 및 방향성 68
B. 유아 영성교육 내용 71
C. 유아 영성교육 방법 73
1. 이야기 73
2. 창조적 활동 78
3. 기도 81
V. 종교적 언어 사용을 통한 유아 영성교육의 실제 83
A. '스프링 가든(Spring Garden)' 개요 83
B. '스프링 가든(Spring Garden)' 실제 86
1. 프로그램 준비 86
2. 프로그램 실제 87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8
참고문헌 101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나이 및 성비 57
〈표 2〉 스프링 가든 계획표 및 내용 84
〈표 3〉 스프링 가든 진행 순서 및 소요시간 85
〈표 4〉 입장하기 88
〈표 5〉 인사하기 88
〈표 6〉 하나님의 이야기 89
〈표 7〉 창조적 활동 93
〈표 8〉 식탁교제 94
〈표 9〉 떠나기 인사 95
〈그림 1〉 가들리 플레이 교육환경 40
〈그림 2〉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이해 57
〈그림 3〉 하나님과의 약속 59
〈그림 4〉 천국과 지옥의 이해 60
〈그림 5〉 교회에 대한 이해 61
〈그림 6〉 기도의 개념 62
〈그림 7〉 순종에 대한 이해 63
〈그림 8〉 스프링 가든 환경구성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