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I. 서론 11
A. 연구 목적 11
B. 선행 연구 분석 13
1. "기독교 세계관" 관련 선행연구 13
2. "기독교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14
3.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선행연구 15
4. "초등 교과, 국어교과" 관련 선행연구 16
C. 연구의 내용과 방법 18
1. 연구 내용 18
2. 연구 방법 18
D. 연구의 범위와 한계 19
E. 용어의 정의 20
1. 기독교 세계관 20
2. 교육과정 21
3. 기독교교육과정 22
4. 교육과정의 재구성 24
II. 이론적 배경 26
A. 기독교세계관의 이해 26
1. 기독교세계관의 중요성 26
2. 기독교세계관에 대한 이해 27
B. 기독교 교육과정 29
1. 기독교 교육과정의 역사와 적용 29
2. 국내 기독교 교육과정의 변천 32
C. 기독교 교육과정 개발의 주요 이론 33
1. Van Brummelen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33
2. Overman & Johnson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38
3. Hay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41
D. 기독교 수업모델 개발의 주요 이론 47
1. Van Dyk의 3단계 수업 틀 48
2. Van Brummelen의 4단계 수업 틀 49
3. 김태현의 4단계 수업 틀 50
4. 수업모형 비교 및 초등교육에 적용하기 52
III. 교육과정의 재구성 57
A. 교육과정 재구성 이해 57
1. 교육과정 재구성의 도입 57
2.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의 58
3.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59
IV.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관 및 재구성 방안 60
A. 초등 교육과정의 구성 및 편제 60
1. 2009 개정 초등 교육과정 60
2. 2009 개정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62
B.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방안 73
1. 성취 기준의 재구성 73
2. 수업 설계의 재구성 75
V. 기독교 세계관에 바탕을 둔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76
A. 3학년 국어 교육과정 76
1. 국어 3-1 ㉮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76
2. 국어 3-1 ㉯ "8. 마음을 전해요" 86
B. 4학년 국어교육과정 96
1. 국어 4-1 ㉮ "1. 이야기 속으로" 96
2. 국어 4-1 ㉯ "6. 소중한 정보" 106
VI. 결론 및 제언 114
A. 요약 114
B. 결론 및 제언 116
참고문헌 118
〈표1-1〉 교육과정의 개념적 정의에 따른 구분 21
〈표1-2〉 기독교교육과정의 네 가지 유형 23
〈표1-3〉 기독교교육과정의 하위영역 분류 23
〈표2-1〉 기독교세계관에 대한 기존의 입장들 27
〈표2-2〉 시대별 기독교교육과정의 역사와 적용 29
〈표2-3〉 Van Brummelen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34
〈표2-4〉 Van Brummelen의 모델에 따른 수업지도안 예 37
〈표2-5〉 Overman & Johnson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39
〈표2-6〉 Overman & Johnson의 모델에 따른 수업지도안 예 40
〈표2-7〉 Hay의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 42
〈표2-8〉 Hay의 모델에 따른 수업지도안 예 43
〈표2-9〉 교육과정 단원개발 모델의 비교 45
〈표2-10〉 '이야기'틀로 재구성한 것을 4단계 수업으로 설계하기 51
〈표2-11〉 Van Dyk, Van Brummelen, 김태현의 수업 모형 비교 53
〈표2-12〉 이야기를 통한 의사소통 수업모델 55
〈표4-1〉 듣기·말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 64
〈표4-2〉 읽기 영역의 내용 체계 64
〈표4-3〉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 65
〈표4-4〉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 65
〈표4-5〉 문학 영역의 내용 체계 65
〈표4-6〉 3~4학년군 성취 기준 66
〈표4-7〉 국어 교과서의 특징 67
〈표4-8〉 [3~4학년군] 국어 1학기 교과서 단원 목록 70
〈표4-9〉 "국어 3-1 ㉮, ㉯"의 단원 학습 목표와 학습 요소 체제 71
〈표4-10〉 "국어 4-1 ㉮, ㉯"의 단원 학습 목표와 학습 요소 체제 72
〈표4-11〉 기독교 세계관으로 재구성된 성취기준 73
〈표4-12〉 영역별 언어 교육의 내용 74
〈표4-13〉 공교육환경에서의 내용 성취 기준 75
〈표5-1〉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단원의 재구성 목표 77
〈표5-2〉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단원의 차시별 학습목표 78
〈표5-3〉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단원의 차시별 주요 교수·학습 활동 79
〈표5-4〉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단원의 (7~8) 차시 세부 수업계획 81
〈표5-5〉 "4. 높임말을 바르게 사용해요" 단원의 평가 계획 85
〈표5-6〉 "8. 마음을 전해요" 단원의 재구성 목표 87
〈표5-7〉 "8. 마음을 전해요" 단원의 차시별 학습목표 88
〈표5-8〉 "8. 마음을 전해요" 단원의 차시별 주요 교수·학습 활동 89
〈표5-9〉 "8. 마음을 전해요" 단원의 (7~8) 차시 세부 수업계획 91
〈표5-10〉 "8. 마음을 전해요" 단원의 평가 계획 95
〈표5-11〉 "1. 이야기 속으로" 단원의 재구성 목표 97
〈표5-12〉 "1. 이야기 속으로" 단원의 차시별 학습목표 98
〈표5-13〉 "1. 이야기 속으로" 단원의 차시별 주요 교수·학습 활동 99
〈표5-14〉 "1. 이야기 속으로" 단원의 (5~6) 차시 세부 수업계획 101
〈표5-15〉 "1. 이야기 속으로" 단원의 평가 계획 105
〈표5-16〉 "6. 소중한 정보" 단원의 재구성 목표 107
〈표5-17〉 "6. 소중한 정보" 단원의 차시별 학습목표 107
〈표5-18〉 "6. 소중한 정보" 단원의 차시별 주요 교수·학습 활동 108
〈표5-19〉 "6. 소중한 정보" 단원의 (9~10) 차시 세부 수업계획 110
〈표5-20〉 "6. 소중한 정보" 단원의 평가 계획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