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포스트모더니즘과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교회 14
A.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14
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5
2. 포스트모더니즘이 인간의 파편화에 미친 영향 18
3. 포스트모더니즘과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연관성 21
B. 소셜 네트워크 시대 21
1. 웹 2.0의 이해 23
2. 웹 2.0과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력 26
3. 소셜 네트워크의 한계 28
C.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교회 32
1. 교회에 대한 인식 32
2. 모던 시대의 교회 36
3.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교회 38
III. Narrowcasting으로서의 뉴미디어 이해 43
A. Broadcasting과 Narrowcasting에 대한 이해 43
1. 미디어의 구분 43
2. Broadcasting과 Narrowcasting에 대한 이해 45
3. 포스트모더니즘과 Narrowcasting 49
B. Narrowcasting으로서의 뉴미디어의 발전 50
1. 유비쿼터스 환경 웹 3.0 50
2. 웹 환경의 끊임없는 변화 52
3. TED 형태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등장 53
IV. PED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확장 61
A. PED의 발기 61
1. Facebook '책에 안 나오는 목회 매뉴얼 그룹' 61
2. SNS와 Off-Line의 연결 62
B. PED의 현재 상황 69
1. PED KOREA의 세 번의 모임 69
2. PED에서 다루어진 내용들 69
C. PED의 보완점과 발전 방향 75
1. PED의 방향성과 문제점, 그리고 보완점 75
2. PED의 발전 방향 78
V. PED의 Narrowcasting으로서의 기독교교육적 함의 81
A. 넬슨과 웨스터호프의 사회화 접근 81
B. 파울러 프레이리의 실존적 의식화 82
C. 토마스 그룸의 '생명의 공동체' 83
D. 파커 팔머의 '근원적 민주주의를 위한 안전한 공간' 85
E. 홀링거의 '지성, 열정, 행동을 통합하는 신앙' 86
VI. PED의 기독교교육 현장에서의 활용안 89
A. 가정공동체 89
B. 교회공동체 91
C. 학교공동체 92
D. 사회공동체 93
VII. 결론 95
A. 요약 95
B. 제언 96
참고문헌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