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8
B. 연구방범 및 범위 9
II. 청소년의 이해 11
A. 청소년의 정의 11
B. 청소년 특성 11
1. 신체적 특성 11
2. 인지적 특성 12
3. 정서적 특성 14
4. 사회적 특성 16
5. 신앙적 특성 17
III. 청소년과 자아정체감 20
A. 자아정체감의 의미 20
B. 자아정체감의 형성의 이론적 성찰 22
1.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의 자아정체감 이론 23
2. 마샤(Jame Marcia)의 자아정체감 성취수준의 분류 26
3. 로에빙거(Jane Lo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27
C. 청소년기와 자아정체감의 문제 30
D.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31
1. 부모의 영향 31
2. 또래집단 32
F. 신앙과 자아정체감 32
1. 청소년의 신앙적 자아정체감의 형성 33
2. 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교회의 사명 34
IV.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 37
A.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 37
1. 나눔의 프락시스의 의미 37
2. 나눔의 프락시스의 교육 원리 39
B.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 교육 41
1.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 41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교육 42
3. 멀티커뮤니케이션 시대의 통전적 기독교교육 44
C. 집단상담 45
1. 집단상담의 정의와 의의 45
2. 집단상담의 목적과 구성 46
3. 집단상담의 과정 48
4. 상담자의 역할 50
5. 집단상담의 기술 52
6. 교회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의 적용 53
D. DISC 54
1. DISC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54
2. DISC의 행동유형의 일반적 특징과 선호하는 환경 55
3. 각 유형에 필요한 사람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 58
4. 갈등상황 발생 시 유형별 행동과 스트레스의 표현과 해소 59
5. 행동유형별 동기부여 전략 61
V.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제시 63
A. 교회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하나알기'의 목적 63
B. 프로그램의 구성 63
1. 얼음깨기(10분) 63
2.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40분) 64
3. 피드백과 메세지 (10분) 64
C. 프로그램 개요 64
D. 프로그램 회기별 계획안 65
VI. 결론 76
A. 요약 76
B. 제언 77
참고문헌 79
부록 82
〈표-1〉 Maricia의 자아정체감 네가지 범주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