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9
B. 연구의 방법과 내용 11
II. 교회의 본질과 교육적 사명 13
A. 교회의 어원적 고찰 13
1. 교회의 어원적 의미 13
B. 교회의 본질과 교육적 사명 15
1. 교회의 본질 15
2. 소그룹으로서의 교회 18
3. 교회의 교육적 사명 19
III.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 본 신앙공동체 21
A. 존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를 통한 교육 23
1. 사상형성의 배경 24
2. 신앙공동체의 본질 25
3. 교육의 관심 영역 26
4. 교육내용의 범위 27
5. 신앙의 유형과 교육 29
B. 엘리스 넬슨의 신앙공동체를 통한 교육 31
1. 사상형성의 배경 31
2. 신앙 32
3. 회중 34
4. 회중 형성 : 신앙전달과 신앙공동체 35
5. 신앙공동체의 신앙형성 방법 36
6. 신앙성숙을 위한 교육 전략 39
C. 소그룹으로서의 신앙공동체 40
IV. 소그룹에 대한 이해 42
A. 일반적 고찰 42
1. 소그룹의 정의 42
2. 소그룹의 중요성 43
3. 소그룹의 구성요소 45
B. 성경적 고찰 48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소그룹 48
2. 신약성경에 나타난 소그룹 50
C. 역사적 고찰 51
1. 초대교회에 나타난 소그룹 51
2. 교회사에 나타난 소그룹 52
V. 소그룹 리더에 대한 고찰 54
A. 리더의 정의 54
B. 리더의 자질 55
C. 리더의 역할 59
D. 리더 양성의 중요성 59
E. 예수님의 리더 양성 방법 61
VI. 소그룹 리더의 리더십 개발 사례 연구 64
A. 상도중앙교회 65
B. 지구촌교회 67
C. 수지영락교회 69
D. 종합적 평가 71
VII. 소그룹 리더 훈련 프로그램(동일교회 구역지도자 훈련) 74
A. 훈련의 필요성 74
B. 훈련의 목적 75
C. 훈련생 선발 기준 75
D. 훈련의 방법 76
E. 훈련의 내용 79
F. 평가 89
VIII. 결론 91
A. 요약 91
B. 제언 93
참고문헌 96
〈표 1〉 리더 모임 순서 71
〈표 2〉 코치 교육 커리큘럼 71
〈표 3〉 부리더 교육 커리큘럼 71
〈표 4〉 교육적 특징 73
〈표 5〉 구역 현황 74
〈표 6〉 구역지도자 모임 순서 79
〈표 7〉 구역지도자 훈련 커리큘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