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II. 청소년 이해 13
A. 개념 및 구분 13
1. 어원에 따른 정의 14
2.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용어 15
3. 법과 연령에 따른 개념 16
B.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7
1. 신체적 특성 18
2. 정서적 특성 19
3. 인지적 특성 21
4. 사회적 특성 24
5. 도덕적 특성 26
6. 종교적 특성 29
C. 교육목회의 대상으로서의 청소년 32
1. 성서적 이해 32
2. 신학적 이해 33
3. 교회 내에서의 청소년 35
III. 청소년활동 이해 37
A. 개념 및 청소년활동 법령 37
1.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 37
2. 청소년관련법에서의 청소년활동 38
B.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 40
1. 방과후 활동 41
2. 청소년 문화활동 43
3.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44
4.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45
5.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46
6. 창의적 체험활동 47
7.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48
C. 청소년활동의 분류 및 특성 49
1. 청소년활동의 분류 50
2. 청소년활동의 특성 51
D.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52
IV. 청소년활동을 통한 교육목회의 원리 57
A. 교육목적 57
B. 교육내용 58
C. 교육방법 61
1. 교육목회 커리큘럼 61
2. 교육목회와 청소년활동 69
3.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 교육목회의 원리 71
4. 청소년활동을 통한 교육목회 프로그램 점검사항 75
V. 청소년활동을 통한 교육목회의 실제 - 여름방학중의 청소년활동을 중심으로 79
A. 구성 79
1. 대상 및 기간 79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요 81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일정표 82
B. 프로그램 운영 계획 83
1. 성경읽기(1차) 83
2. 등산(2차) 84
3. 여행(3차) 85
4. 사경회(4차) 85
C. 프로그램 자원 86
1. 예산 현황 86
2. 기자재 87
3. 지도자 역할 및 배치 88
4. 숙박관리 88
5. 안전관리 89
6. 영양 공급관리(활동기간 중 식단): 식당봉사자와 협의 89
D. 프로그램 평가 90
VI. 결론 92
A. 요약 92
B. 제언 93
참고문헌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