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이념의 시대가 아니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가 이념과 체제의 우수성을 가지고 경쟁하는 시대는 이미 종언을 고했다. 오늘날의 세계의 모든 국가는 경제력의 경쟁우위를 확보학기 위한 경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 국가는 자국의 기업에게 경쟁력을 제공하기 비공식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에도 노력한다. 이 모든 노력은 자국민에 대한 행복을 고도화하기 위함이다. 경제적 풍요,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 한국을 비롯하여 선출직으로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제 국가이든 내각제를 채택한 국가이든 거의 모든 국가의 선거가 점차 공정해 지고 민주화되면서 선거에서의 복지 부문 공약은 당선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유권자는 더 많은 복지, 더 많은 일자리, 더 많은 실업과 노령 수당을 원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 교통 그리고 의료부문에서 까지도 복지의 확대를 요청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편적 무상복지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복지는 국민의 세금을 그 원천으로 한다. 다만 복지의 비용을 부담하는 자가 자기 자신이거나 아니면 아들이거나 또 아니면 손자일 뿐이다. 중앙정부, 의회, 지방자치단체의 장에 출마하는 후보자는 당선을 위하여 경쟁자 보다 더 확대된 복지를 공약한다. 그리고 당선 후에는 공약의 이행을 위하여 손쉽게 부채를 선택한다. 결국 유권자인 국민과 선출직 의원과 대통령,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함께 국가의 부채를 키워가는 것이다. 결코 국가의 경제적 성장이 복지의 수요욕구를 선제적으로 앞질러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그 누구도 복지를 축소하는 고통을 먼저 제안하거나 이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세금과 부채로만 감당할 수 없는 사회 복지부문의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해야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과 PSR [ Personal Social Responsibility ]과 같은 사적공헌(私的 貢獻)의 시스템화와 참여확대 그리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사적공헌의 국가자산화를 달성하고 국가의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의 점진적 확대를 정책적으로 전개할 것으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