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사회적기업의 개요 14
1. 사회적기업의 역사 14
2. 사회적기업의 정의 18
3. 사회적기업의 특성 및 유형 20
4. 사회적기업의 필요성 24
제2절 방과후 돌봄기관의 개요 24
1. 방과후 돌봄기관의 개념 24
2. 보건복지부 중심의 '지역아동센터' 27
3. 교육부 중심의 '방과후학교' 33
제3장 사회적기업 현황 41
제1절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현황 41
제2절 전라남도 사회적기업 현황 44
제3절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현황 47
제4장 사례연구 52
제1절 사례기업 개요 52
1. 대한민국 최초 과학교육 전문 K사 52
2. 아동요리 교육전문기업 'C사' 56
3. 노래로 봉사하는 사회적기업 'N사' 59
4. 성장운동 및 건강프로그램 제공하는 'D사' 61
5.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M사' 65
6.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E사' 69
제2절 사례기업 분석 7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3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80
〈표 2-1〉 사화적기업 추진 연혁 17
〈표 2-2〉 사회적기업의 정의 19
〈표 2-3〉 일반기업과 사회적기업의 특징비교 20
〈표 2-4〉 사회서비스의 범위 23
〈표 2-5〉 방과후 돌봄 서비스별 운영 현황 26
〈표 2-6〉 지역아동센터 기능 28
〈표 2-7〉 지역아동센터 개소 및 이용아동 현황 28
〈표 2-8〉 지역아동센터 필수운영시간 29
〈표 2-9〉 지역아동센터 기본프로그램 분류 30
〈표 2-10〉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배치기준 30
〈표 2-11〉 지역아동센터 추진체계도 31
〈표 2-12〉 지역아동센터 외부자원 연계 현황 32
〈표 2-13〉 전남지역 협력기관과 지원내용 33
〈표 2-14〉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의 비교 35
〈표 2-15〉 운영학교 및 참여학생 현황 36
〈표 2-16〉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37
〈표 2-17〉 초등돌봄교실 경제상황별 이용학생 현황 37
〈표 2-18〉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시간 및 프로그램 38
〈표 2-19〉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38
〈표 2-20〉 방과후학교 내용별 프로그램 현황 39
〈표 2-21〉 지역사회 자원별 프로그램 운영 현황 39
〈표 2-22〉 민간위탁 프로그램 운영 현황 40
〈표 3-1〉 연도별 (예비)사회적기업 증가 현황 41
〈표 3-2〉 지역별 사회적기업 현황 41
〈표 3-3〉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별 사회적기업 현황 42
〈표 3-4〉 조직형태별 사회적기업 현황 42
〈표 3-5〉 분야별 사화적기업 현황 43
〈표 3-6〉 연도별 취약계층 고용 현황 44
〈표 3-7〉 전남 사회적기업 연도별 인증 현황 44
〈표 3-8〉 전남 시군별 사회적기업 현황 44
〈표 3-9〉 전남지역 사회서비스 분야별 사회적기업 현황 45
〈표 3-10〉 전남지역 인증 사회적기업 현황 45
〈표 3-11〉 참여주체별 역할 48
〈표 3-12〉 지역별 현황 50
〈표 3-13〉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예비사회적기업 현황 50
〈표 4-1〉 K사 연혁 52
〈표 4-2〉 주니어 과학실험교실 프로그램 53
〈표 4-3〉 시니어 과학실험교실 프로그램 54
〈표 4-4〉 C사 연혁 57
〈표 4-5〉 C사의 프로그램 58
〈표 4-6〉 N사 연혁 59
〈표 4-7〉 N사 운영프로그램 60
〈표 4-8〉 N사 최근 공연 기획 및 공연 61
〈표 4-9〉 D사 연혁 62
〈표 4-10〉 M사 연혁 65
〈표 4-11〉 최근 사업 추진 실적 66
〈표 4-12〉 M사의 프로그램 67
〈표 4-13〉 E사 연혁 69
〈표 4-14〉 E사의 프로그램 69
〈표 4-15〉 E사의 강사관리 70
〈표 4-16〉 사회적기업 사례 분석 71
〈그림 2-1〉 비영리기관 기업의 스펙트럼 상에서의 사회적기업 위치 22
〈그림 3-1〉 사회적기업 고용 현황 43
〈그림 4-1〉 C사 조직도 57
〈그림 4-2〉 'M'사 조직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