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4
제2장 사회적 기업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회적 기업 개관 15
1. 사회적 기업의 역사 15
2. 사회적 기업의 개념 18
제2절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발달 과정 21
1. 사회적 기업 육성법 제정 이전의 모습 21
2. 사회적 기업 육성법 제정 이후의 모습 22
제3절 사회적 기업의 인증 및 유형 24
1. 사회적 기업의 인증 24
2. 사회적 기업의 유형 26
제3장 사회적 기업의 현황 및 현행 지원제도의 분석 29
제1절 사회적 기업의 현황 29
1. 업종별 비율 29
2. 조직 형태 및 고용 현황 31
제2절 현행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제도 35
1. 직접지원 38
2. 간접지원 41
3. 육성지원 43
제4장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현장 조사 45
1. 지원정책의 참여 여부 및 그 이유 46
1) 직접지원(재정지원) 46
2) 직접지원(경영지원) 52
3) 간접지원 - 공공기관 우선 구매 제도 54
4) 육성지원 57
제5장 사회적 기업 지원 정책의 개선 방안 68
1. 직접 지원 68
1) 인건비 68
2) 사업개발비 69
3) 자금대출 69
4) 세제지원 및 기부금 70
5) 사회보험료 70
6) 경영지원(경영 컨설팅 및 s/w 제공) 70
2. 간접 지원 71
1) 공공기관 우선 구매 71
2) 홍보 및 자원봉사(포르보노) 71
3. 육성 지원 72
제6장 결론 73
1. 요약 7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국문초록 78
(표 1) 유럽형과 미국형 및 한국형 사회적 기업의 비교 17
(표 2) 사회적 기업, 사회적 경제, 비영리 조직 비교 18
(표 3) 사회적 기업의 포괄적 정의 19
(표 4) 사회적 기업 및 유사기업 개념 22
(표 5) 사회적기업의 인증 요건 25
(표 6) 전라남도 소재 사회적기업의 연도별 인증현황 29
(표 7) 사회적 기업의 업종별 비율 30
(표 8) 전남 사회적 기업의 기업당 근로자 수 32
(표 9) 전남 사회적 기업의 일자리 지원 기업 비율 32
(표 10) 전남 사회적 기업의 인증 시점 33
(표 11) 2010년 기준 전라남도 사회적 기업의 지원금 구조 34
(표 12) 2010년 기준 전남 지역 사회적 기업의 고용 현황 34
(표 13) 사회적 기업 지원 개요 36
(표 14) 경영컨설팅 및 사업개발비 세부 내용 40
(표 15) 2013년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실적 및 구매계획 42
(표 16) 2013년 공공기관 유형별 구매실적 및 구매계획 42
(표 17) 조사업종 개요 45
(표 18) 2013년 전라남도 공공기관 사회적 기업 구매 실적 및 구매계획 55
(그림 1) 고용노동부 제2차 사회적 기업 육성 기본계획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