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I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4
제II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위축행동 15
1. 위축행동의 개념과 원인 15
2. 위축행동의 원인 및 특성 16
제2절 자기표현력 19
1. 자기표현(Self-expression)의 개념 19
2. 자기표현의 필요성 및 방법 20
제3절 퍼포먼스(performance) 미술활동 23
1. 퍼포먼스 미술활동의 개념과 변화 23
2. 퍼포먼스 미술활동의 특징 및 필요성 25
제4절 창의성 27
1. 창의성의 정의 27
2. 퍼포먼스 미술활동과 자기 표현력 및 창의성의 연관성 34
제III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 대상 39
제2절 연구 설계 및 절차 40
1. 연구 설계 및 절차 40
2. 퍼포먼스 미술활동 회기별 프로그램 41
제3절 연구 도구 44
1. K-CBCL(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검사) 45
2. 자기 표현력 검사 46
3. 창의성 검사 47
제4절 자료 분석 50
제IV장 연구결과 51
1. 각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정 51
2. 위축행동에서의 변화 52
3. 자기표현력에서의 변화 53
4. 창의성에서의 변화 57
5. 퍼포먼스 미술활동의 처치효과에 대한 추가 분석 61
제V장 논의 및 결론 63
제VI장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71
〈부록 1〉 K-CBCL검사, 자기표현력 검사, 창의성 검사 연구 결과의 내용 71
〈부록 2〉 K-CBCL 부모용 73
〈부록 3〉 자기표현 능력 질문지 74
〈부록 4〉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76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행동 특성 39
〈표 2〉 퍼포먼스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단계별 내용과 목표 41
〈표 3〉 회기별 퍼포먼스 미술활동 프로그램 42
〈표 4〉 위축 9문항 척도 46
〈표 5〉 자기표현력 검사의 문항 구성 46
〈표 6〉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47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의 사전 동질성 검정 결과 51
〈표 8〉 위축행동에서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2
〈표 9〉 자기표현력 총점에서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4
〈표 10〉 자기표현력 하위영역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5
〈표 11〉 도형창의성 전체 T점수에서의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7
〈표 12〉 도형창의성 하위영역별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8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의 사후 평균분석 결과 61
〈그림 1〉 유아미술활동의 영향성 22
〈그림 2〉 으뜸 도형으로 그리기 48
〈그림 3〉 모듬 도형으로 그리기 49
〈그림 4〉 위축행동에 대한 사전 및 사후 비교 53
〈그림 5〉 자기표현력 총점에 대한 사전 및 사후 비교 54
〈그림 6〉 자기표현력 내용 영역에 대한 사전... 55
〈그림 7〉 자기표현력 음성 영역에 대한... 56
〈그림 8〉 자기표현력 신체언어 영역에 대한... 56
〈그림 9〉 창의성 총점에 대한 사전 및 사후 비교 57
〈그림 10〉 도형 창의성 유창성 영역에 대한... 59
〈그림 11〉 도형 창의성 독창성 영역에 대한... 59
〈그림 12〉 도형 창의성 개방성 영역에 대한... 60
〈그림 13〉 도형 창의성 민감성 영역에 대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