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I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5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II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브랜드 디자인의 이해 18
1. 브랜드의 정의와 기능 18
2.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과 효과 21
3. 브랜드 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23
4. 브랜드 디자인과 색채 28
제2절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디자인 전략 31
1.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디자인의 중요성 31
2. 브랜드 디자인 전략 구축 33
3.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방법 35
제3절 동물병원 소비자 현황 및 디자인 개요 41
1. 국내 동물병원 및 애완동물 관련 산업 현황 41
2. 해외 애완동물 관련 산업 현황 42
3. 병원 디자인 개요 44
제III장 동물병원 브랜드 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46
제1절 동물병원 브랜드 디자인 사례 분석 46
1. 국내 병원 및 동물병원 브랜드디자인 사례 분석 46
2. 해외 병원 및 동물병원 브랜드 디자인 사례 분석 51
3. 국내외 동물병원의 브랜드 디자인 사례 분석 56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4
1. 설문조사 개요 64
2. 조사결과 및 분석 68
3. 분석결과 76
제IV장 문제점 및 개선방안 78
제1절 문제점 78
제2절 개선방안 79
제V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부록 88
국문초록 94
[표 1] 브랜드 캐릭터 분석 62
[표 2] 설문의 구성 65
[표 3]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4] 키워본 동물의 종류(중복응답) 66
[표 5] 동물병원 방문경험을 통해 형성된 이미지 69
[표 6] 선호하는 색상(중복응답) 70
[표 7] 선호하는 동물병원 로고(91명 응답, 9명 무응답) 72
[그림 1] 브랜드 인지도 피라미드 19
[그림 2] 前 삼성 CI 로고들(1993년 이전) 26
[그림 3] 現 삼성 CI 로고 26
[그림 4] 코카콜라 BI 로고 26
[그림 5] Faber Birren의 주요 색채와 그 처방 효과 30
[그림 6] 디자인 개념의 범위 32
[그림 7] 디자인에 대한 기업의 인식 전환 33
[그림 8]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7
[그림 9] Kapfer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8
[그림 10]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40
[그림 11]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디자인 47
[그림 12] 양산 부산 어린이병원 디자인 48
[그림 13] 이리온 동물병원 디자인 49
[그림 14] 몰리스 펫 샵 디자인 51
[그림 15] Pikesville Animal Hospital 디자인 52
[그림 16] University Florida Small Animal Hospital 디자인 53
[그림 17] The Royal Children's Hospital Melbourne 54
[그림 18] Phoenix Children's Hospital 디자인 55
[그림 19] 동물병원 브랜드 로고 포지셔닝 분석 59
[그림 20] 동물병원 브랜드 색상 포지셔닝 분석 61
[그림 21] 동물병원 캐릭터 포지셔닝 분석 63
[그림 22] 두 군데 이상의 동물병원을 가게 된 이유 67
[그림 23] 새로 생기는 동물병원에 바라는 이미지 73
[그림 24] 새로 생기는 동물병원의 테마 선호도 74
[그림 25] 동물병원 로비와 휴게실에 대한 색채 이미지 형용사 선호도 75
[그림 26] 동물병원 진료실과 병실에 대한 색채 이미지 형용사 선호도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