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친환경농산물의 이해 22
1. 친환경농산물의 개념과 특성 22
2. 친환경농산물 관련 제도 26
3. 친환경농산물 시장동향과 전망 29
제2절 친환경쌀의 시장 현황과 소비자 이해 32
1. 친환경쌀 시장의 현황 32
2. 친환경쌀 소비자의 이해 33
제3절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41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41
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44
제3장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49
제1절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50
1. 국내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현황 50
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 57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71
1. 설문조사 개요 71
2. 조사결과 및 분석 73
3. 분석결과 84
제4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7
제1절 문제점 88
제2절 개선 방안 90
제5장 결론 93
설문지 96
참고문헌 103
〈표 1-1〉 달러 가치와 국제 곡물가격 추이 15
〈표 1-2〉 기상이변 발생빈도 수 추이와 전망 16
〈표 2-1〉 친환경농업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 23
〈표 2-2〉 친환경농산물 인증유형 및 기준 28
〈표 2-3〉 연도별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 변화추이 30
〈표 2-4〉 품목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31
〈표 2-5〉 친환경 인증 농산물의 시장 유통규모(2011) 33
〈표 2-6〉 친환경 소비자 유형별 분류 34
〈표 2-7〉 소비과정 각 단계에서의 환경보전적인 실천행동 35
〈표 2-8〉 친환경인증제 인지도 38
〈표 2-9〉 패키지디자인 기능의 일반적 요인 42
〈표 2-10〉 유기농 과일·채소 친환경농산물 구매 시 중요사항 45
〈표 3-1〉 구입 장소별 1순위 선택의 이유 53
〈표 3-2〉 친환경쌀 로고타입의 특징 59
〈표 3-3〉 패키지디자인 색채 선정 시 고려사항 61
〈표 3-4〉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72
〈표 3-5〉 친환경쌀 구매 여부 73
〈표 3-6〉 쌀 구매 장소 74
〈표 3-7〉 1회 구입하는 쌀의 양 74
〈표 3-8〉 쌀 구매의 기준 75
〈표 3-9〉 친환경 인증이 쌀 구매에 미치는 요인 76
〈표 3-10〉 패키지디자인이 쌀 구매에 미치는 영향 76
〈표 3-11〉 친환경 인증제의 인지도 77
〈표 3-1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요소의 선호도 78
〈표 3-13〉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색상 선호도 78
〈표 3-14〉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호감도 79
〈표 3-15〉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이의 선호도 분석 81
〈표 3-16〉 친환경쌀 구매의 장해 요인 82
〈표 3-17〉 친환경쌀 포장 단위 선호도 82
〈표 3-18〉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만족도 83
〈표 3-19〉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 선호도 84
〈그림 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9
〈그림 2-1〉 Method 社의 세정제 47
〈그림 3-1〉 친환경 전문매장의 국내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현황 56
〈그림 3-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58
〈그림 3-3〉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62
〈그림 3-4〉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63
〈그림 3-5〉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66
〈그림 3-6〉 사진을 적용한 사례 67
〈그림 3-7〉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적용한 사례 67
〈그림 3-8〉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