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공공디자인의 일반적 고찰 22
1. 공공디자인의 정의 22
2.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23
3. 공공디자인의 영역 26
제2절 옥외광고물 현황 및 이해 29
1. 옥외광고물의 현황 29
2. 옥외광고물의 이해 35
제3절 간판디자인의 개요 44
1. 간판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44
2. 간판디자인의 특성 45
제3장 옥외광고물 간판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47
제1절 공공디자인 측면의 간판 사례 분석 48
1. 국내외 간판디자인 사례 48
2. 간판디자인 요소 분석 75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83
1. 설문조사 개요 83
2. 조사결과 및 분석 84
3. 분석 결과 91
제4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93
제1절 간판디자인의 문제점 94
제2절 디자인 개선 방안 96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0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3
참고 문헌 105
부록_설문지 107
〈표2-1〉 옥외광고물의 정의(관련법, 문헌) 32
〈표2-2〉 옥외광고물 관리법 적용범위 42
〈표3-1〉 미국 옥외광고물 정책의 특징 55
〈표3-2〉 서울 광진구 노유거리 간판 사업 개요 58
〈표3-3〉 전주 동문거리 간판 사업 현황 60
〈표3-4〉 광복로 간판정비 사업 현황 63
〈표3-5〉 백운면 원촌마을 간판 정비사업 개요 66
〈표3-6〉 광주 예술의 거리 간판정비사업 개요 68
〈표3-7〉 광주대학교 앞 간판개선사업 개요 69
〈표3-8〉 화순읍 조명광고판 LED교체 지원사업 개요 70
〈표3-9〉 영광군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개요 71
〈표3-10〉 순천시 중앙로 간판정비사업 개요 72
〈표3-11〉 구례 화엄사 관광지/곡성군(옥과면) 간판정비사업 개요 73
〈표3-12〉 국제행사 진입로 광고문화 간판개선 개요 74
〈표3-13〉 타이포그래픽 이미지 간판 76
〈표3-14〉 컬러 대비의 이미지 간판 78
〈표3-15〉 레이아웃 이미지 간판 80
〈표3-16〉 일러스트 이미지 간판 82
〈표3-17〉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84
〈표3-18〉 간판은 모두 표준화 되어야 하는가 85
〈표3-19〉 간판 디자인은 차별화된 개성이 중요한가 85
〈표3-20〉 간판은 색상은 화려해야 하는가 86
〈표3-21〉 건축물에 간판의 수량이 많아야 하는가 86
〈표3-22〉 간판은 잘 보이도록 크게 만들어야 하는가 86
〈표3-23〉 간판으로부터 얻은 정보의 만족도 87
〈표3-24〉 간판이미지가 상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87
〈표3-25〉 도시경관에 가장 큰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 88
〈표3-26〉 간판의 일반적인 문제점 88
〈표3-27〉 간판개선사업 시 개선해야 할 내용 89
〈표3-28〉 도시 환경과 어울리는 간판의 색상 89
〈표3-29〉 아름다운 간판의 디자인 요소 89
〈표3-30〉 간판정비 시 중요시해야 할 요소 90
〈표3-31〉 간판개선사업 시 개선해야 할 내용 90
〈표3-32〉 디자인이 가장 좋다는 생각되는 간판 90
〈그림2-1〉 2010 전라남도 공공디자인 분류 체계 28
〈그림2-2〉 가로형간판 좋은사례 35
〈그림2-3〉 돌출형간판 좋은사례 36
〈그림2-4〉 지주이용간판 좋은사례 37
〈그림2-5〉 창문이용광고물 비교사례 38
〈그림2-6〉 현수막 좋은사례 39
〈그림2-7〉 옥외광고물 심의 및 설치계획 40
〈그림2-8〉 옥외광고물 목표 41
〈그림2-9〉 표시금지 옥외광고물 42
〈그림2-10〉 옥외광고물 제작자명표시 43
〈그림3-1〉 영국의 간판 48
〈그림3-2〉 이탈리아의 간판 49
〈그림3-3〉 건물을 고려한 간판 49
〈그림3-4〉 스위스의 건물 모듈화 간판 50
〈그림3-5〉 건축 여백을 활용한 영국의 간판 50
〈그림3-6〉 오브제와 조화를 이룬 간판 51
〈그림3-7〉 전통을 계승한 독일, 오스트리아 간판 52
〈그림3-8〉 미국 도시별 간판디자인 특징 54
〈그림3-9〉 일본 도시별 간판디자인 특징 57
〈그림3-10〉 서울 광진구 노유거리 간판개선 사례 60
〈그림3-11〉 동문거리 간판 개선 후 모습 62
〈그림3-12〉 광복로 간판정비 개선 전.후 모습 65
〈그림3-13〉 원촌마을 간판정비 개선 후 모습 67
〈그림3-14〉 광주 예술의 거리 간판개선 사례 68
〈그림3-15〉 광주대학교 앞 간판개선 사례 69
〈그림3-16〉 화순읍 조명광고판 LED교체 사례 70
〈그림3-17〉 영광군 간판 시범거리 사례 71
〈그림3-18〉 순천시 중앙로 간판정비사업 사례 72
〈그림3-19〉 구례군 화엄사 관광지/곡성군(옥과면) 간판정비사업 73
〈그림3-20〉 국제행사 진입로 광고문화 개선사업 사례 74
〈그림3-21〉 타이포그래픽 이미지 간판 포지셔닝 75
〈그림3-22〉 색상 이미지 간판 포지셔닝 77
〈그림3-23〉 레이아웃 이미지 간판 포지셔닝 79
〈그림3-24〉 일러스트 이미지 간판 포지셔닝 81
〈그림4-1〉 시각디자인 표현을 통한 간판 이미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