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8
1. 연구배경 18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22
1. 연구방법 22
2. 연구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개인적 지각과 사회적 활동 23
1. 개인적 지각 23
2. 사회적 활동 23
제2절 화예 디자인의 개념 31
1. 화예 디자인 개념 31
2. 현대 화예 32
제3절 화예 교육활동의 사례 연구 36
1. 문화센터 - 문화 보급이나 교류의 중심기관 36
2. 직업학교 - 다양한 직업교육 38
3. 화훼디자인 전문학원 40
4. 기타 40
제4절 문화 활동의 참여 동기와 지각된 혜택 41
1. 문화 활동의 참여 동기 41
2. 지각된 혜택 차원 43
제3장 연구 가설의 설정 46
제1절 가설의 설정 46
1. 화예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 46
2. 지각된 혜택이 참여 만족 및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47
3. 참여 만족이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48
제2절 연구모형 50
제4장 연구방법 51
제1절 표본의 선정 및 특성 51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51
2. 표본의 특성 52
제2절 변수의 측정 55
제5장 실증분석 및 가설 검증 58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58
제2절 가설 검증 60
1.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60
2. 참여 동기에 따라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65
3. 지각된 혜택 차원이 참여만족 및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69
4. 참여 만족이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71
제6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75
참고문헌 76
설문지 82
〈표 1〉 성별 경제활동인구 30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3〉 화예활동 참여자 특성 54
〈표 4〉 참여 동기-〉 지각된 혜택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56
〈표 5〉 지각된 혜택-〉 참여만족, 후속 참여 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57
〈표 6〉 혜택 지각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9
〈표 7〉 만족과 후속 문화 행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9
〈표 8〉 성별과 혜택지각 차원과의 관계 60
〈표 9〉 최종 학력과 지각된 혜택 차원과의 관계 62
〈표 10〉 직업과 혜택지각 차원과의 관계 64
〈표 11〉 참여 동기와 혜택지각 차원과의 관계 66
〈표 12〉 수강부담과 혜택지각 차원과의 관계 67
〈표 13〉 참여 경험기간과 혜택지각 차원과의 관계 69
〈표 14〉 혜택지각 차원이 만족과 문화 행동과의 관계 70
〈표 15〉 화예활동 참여 만족이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 71
〈그림 1〉 핸드메이드집 리본헤어핀 25
〈그림 2〉 매일경제 2013.5.28 수강생 교육중 25
〈그림 3〉 토로시 공방 26
〈그림 4〉 토로시 공방 26
〈그림 5〉 가드닝 27
〈그림 6〉 플라워 토피어리 27
〈그림 7〉 Silk Flower 27
〈그림 8〉 잡지 촬영 27
〈그림 9〉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28
〈그림 10〉 사랑의 김장 봉사활동 28
〈그림 11〉 반찬 나눔 봉사활동 28
〈그림 12〉 미용 봉사활동 28
〈그림 13〉 파티 테이블장식(미국) 33
〈그림 14〉 어레인지먼트(미국) 33
〈그림 15〉 공간 장식(독일) 33
〈그림 16〉 공간 장식(독일) 33
〈그림 17〉 어레인지먼트(네덜란드) 34
〈그림 18〉 공간 장식(벨기에) 34
〈그림 19〉 테이블 장식(영국) 34
〈그림 20〉 꽃다발(영국) 34
〈그림 21〉 센터피스(프랑스) 35
〈그림 22〉 부케(프랑스) 35
〈그림 23〉 화예활동 38
〈그림 24〉 화예활동작품 38
〈그림 25〉 현행 및 개선 취업지원기관 39
〈그림 26〉 초등학생 플라워체험 활동 40
〈그림 27〉 나주청소년수련관 체험활동 40
〈그림 28〉 연구 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