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 활동으로 화예가 다양한 동기를 사람들에게 가져다주고 여가문화 활동의 일환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하여 화예활동 하는 사람들이 취미, 취업, 창업, 자격증 취득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본 연구에서는 화예활동하는 사람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화예활동, 지각된 혜택에 관한 개념과 이론에 대한 기존 문헌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 모형과 이론을 정립하고 가설을 도출한 뒤, 실제 화예활동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립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화예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지각한 혜택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고, 화예활동 참여로 인해 지각된 혜택의 각 차원이 참여만족과 후속 문화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본 연구를 통해 이들 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참여만족이 후속 문화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화예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지각한 혜택도 서로 다를 것이다.
둘째, 화예활동 참여를 통해 지각된 혜택은 만족과 후속 문화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참여 만족은 후속 문화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화예활동 참여자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과 화예활동 참가자가 지각하는 혜택을 살펴보았다. 또한 화예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지각한 혜택의 차원이 만족과 후속 문화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조사 대상은 문화센터, 전문 학원, 평생교육원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기간은 2013년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약 1개월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신뢰도·타당도 검증, 다중 분산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화예활동 참여 동기에 따라 혜택을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참여 동기는 심리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활동 참여의 수강 부담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혜택과 신체적 혜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들이 화예활동에 참여하여 얻은 혜택과 자신의 투자에 비해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예활동 참여 경험기간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을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험기간별 혜택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분석한 결과, 사회적 혜택에서는 4년 이상이 6개월 미만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적 혜택에서도 4년 이상이 6개월 미만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심리적 혜택, 기능적 혜택, 신체적 혜택, 지식적 혜택은 참여 동기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혜택을 참여 만족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지각된 혜택 차원은 지식적 혜택, 사회적 혜택,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의 순으로 참여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지각된 혜택이 클수록 참여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 반면에 경제적 혜택과 신체적 혜택은 참여 만족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예활동 참여를 통해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며,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어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지식적 혜택은 큰 만족을 이루고 있다. 대인관계, 사회적 자아개념을 향상하는 사회적 혜택, 작업 능률 향상, 진로에 도움을 주는 기능적 혜택,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심리적 혜택이 클수록 화예활동 참여에 더 큰 만족을 나타내는 것으로 고려된다.
지각된 혜택이 후속 문화 활동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지식적 혜택, 경제적 혜택, 신체적 혜택 순으로 참여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지각된 혜택이 클수록 후속 문화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화예활동이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지각된 혜택이 클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각된 혜택을 설문지를 통해 실증분석 해본 결과 화예활동이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화예활동의 교육 현장에서 보고 느꼈던 교육의 효과 즉, 화예활동의 참여자 대부분이 주부 대상이다 보니 육아와 가정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꽃을 통한 화예활동에서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 향상, 화예활동으로 인해 자아실현의 계기가 되고 화예와 관련된 직업이나 창업의 꿈을 이루는 초석이 되었으며, 화예활동으로 인해 공통의 관심사로 소통을 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등의 효과와 더불어 주부들의 경제활동의 가능성과 또 다른 문화 활동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화예활동을 통하여 참여자들은 화예활동 참여에서 습득한 지식 혹은 추구하는 목표에 만족을 하고, 더 나아가 이러한 만족은 향후 문화 활동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