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잡지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잡지의 이론적 약사 18
1. 잡지의 정의와 특성 18
2. 잡지의 목적과 기능 20
제2절 잡지의 동향 분석 22
1. 국내잡지의 동향 22
2. 국외잡지의 동향 24
제3장 편집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28
제1절 편집디자인의 구성요소 29
1. 그리드 29
2. 타이포그래피 33
3.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36
4. 여백 40
제2절 타이포그래피의 특성 및 원리 41
1. 서체의 일관성과 절제 41
2. 자족(字族)의 유지 42
3. 단 유형의 표준화 43
4. 서체 명세의 표준화 43
5. 제목글의 서체 제한 44
제4장 잡지의 타이포그래피 사례분석 47
제1절 국내잡지의 사례분석 48
제2절 국외잡지의 사례분석 57
제5장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 65
제1절 조사 분석의 목적과 방법 66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분석결과 67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72
제6장 결론 74
결론 75
참고문헌목록 77
그림의 출처 79
부록(설문지) 81
[표 5-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68
[표 5-2] 연구대상이 한 달에 구독하는 잡지의 구독 횟수 69
[표 5-3] 레이아웃 선호도 69
[표 5-4] 표지제목 타이포그래피의 유형 70
[표 5-5] 본문 타이포그래피의 유형 71
[그림 1] 오픈(창간호) 22
[그림 2] 아이매거진 23
[그림 3] 일러스트레이티드 런던 뉴스(1989년) 24
[그림 4] 엘르(1961년) 26
[그림 5] 레이건(1994년) 26
[그림 6] 베이비 32
[그림 7] 행복이 가득한 집 32
[그림 8] 한국인 32
[그림 9] 한글창제 35
[그림 10] Fast Company 35
[그림 11] 매니지먼트 투데이(1987년) 37
[그림 12] 과학동아 38
[그림 13] 프랑크루루터 알게아이네 마가진 39
[그림 14] Swiss Army Brands inc., Annual Report(1999년) 40
[그림 13] 자족의 예 42
[그림 16] 제목글 서체제한 44
[그림 17] 제목글 서체제한 45
[그림 18] 프랭크 암스트롱 46
[그림 19] 샘이 깊은 물 49
[그림 20] 행복이 가득한 집 50
[그림 21] 행복이 가득한 집 50
[그림 22] 메종 51
[그림 23] 이매진 51
[그림 24] 워킹우먼(1998년) 52
[그림 25] 에스콰이어(1996년) 52
[그림 26] 맨스헬스(2006년) 53
[그림 27] 마리끌레르 54
[그림 28] 행복이 가득한 집(2005년) 54
[그림 29] Money 55
[그림 30] [제목없음] 55
[그림 31] 보그(1957년) 58
[그림 32] Spur I 58
[그림 33] 디자이너 Vivienne Cherry, Senaid Mackay 59
[그림 34] Interiors 60
[그림 35] 오른쪽 Wiener(1983), 왼쪽 The Face(1983년) 60
[그림 36] Monment 61
[그림 37] New York Times 61
[그림 38] Premiere(2000년) 62
[그림 39] [제목없음] 63
[그림 40] 인테리어 잡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