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의 잡지는 상업적이고 기술적인 환경 속에서 타이포그래피가 이미지보다 더욱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각작용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시각적 의미의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이미지 역할에 머물지 않고 컴퓨터 기술과 영상매체의 발달에 따라 화면상에서의 공간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글자의 차원을 넘어 이미지 전달로써 기호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잡지편집에 있어서의 레이아웃은 치밀하고 종합적인 이해와 디자인 면에서의 다양성 그리고 변화 또한 요구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컬러 등의 요소들이 응집되어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타이포그래피 또한 잡지의 성격을 규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써 등장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기능성과 효용성 그리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맞물려 점차 다양화되고 있으며 잡지디자인에서의 타이포그래피 주목율이 또한 중요시 되고 있다. 그리고 고객의 관심사와 문호, 개성 있는 표현양식을 대변하는 문화코드로 주목을 끌게 되었으며 요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로서의 기능과 그 자체로 하나의 이미지로 표현되어져 왔으며 잡지에서의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이너들이 서체의 특성을 신중히 파악함으로써 글의 내용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적절한 글꼴을 선택하여야 하고 서체가 가지고 있는 조형미, 여백의 공간비례 또한 다른 조형요소들과 조화를 생각해야 한다. 각각의 잡지들에 따른 특성에 맞는 타이포그래피를 선정하고 활용해야 잡지라는 매체에 대한 고유성 또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잡지는 그 시대에 대한 문화흐름을 알 수 있고 편집디자인의 흐름 또한 파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잡지에 대한 역사를 보면 우리만의 개성 넘치는 독특한 편집에 대한 문화를 가져야 되겠고 해외잡지의 모방에서 벗어나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잡지디자인에 대한 문화를 만들어 보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고 하겠다.
잡지 편집 디자인에 있어서 레이아웃은 디자인의 성격, 디자이너의 능력과 전달하려고하는 메시지에 따라 다르며 잡지편집에 있어서 구성적 요소들이 많이 적용되어 있는 잡지들의 예를 들어 분석함으로서 디자인적 방법론과 타이포그래피의 역할과 그리고 레이아웃의 중요성과 더불어 조화를 중점으로 연구해 보았으며, 설문지를 통해 디자인전문 회사에서 편집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잡지편집디자인에서의 레아아웃에 관한 다양한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