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7
제2장 민화 문자도에 대한 고찰 19
제1절 민화의 이론적 약사(略史) 20
1. 민화의 개념 및 정의 20
2. 민화의 발생과 배경 22
3. 민화의 종류와 특성 24
제2절 민화 문자도 이론적 배경 27
1. 문자도의 개념 27
2. 문자도의 발전 28
3. 문자도의 종류 및 소재와 상징 30
제3장 시각적 표현의 사례 연구 38
제1절 현대적 해석의 문자디자인 39
1. 전통 민화문자도의 활용방안 39
2. 한글 문자도의 현대적 발전과 비전 40
제2절 문자도를 활용한 시각디자인 작품 41
1. 작가별 현대 문자도 분석 41
2. 기타 시각디자인 작품 분석 53
3. 한글을 활용한 현대 문자도 분석 57
제3절 시각적 표현 작품에 대한 분석 59
1. 민화 문자도의 현대 시각적 표현 사례 분석 59
2. 시각적 표현을 통한 문자도의 대중화 사례 60
제4장 공예적 표현의 사례 연구 64
제1절 문자도를 활용한 공예 및 문화상품 65
1. 현대적 감각의 공예작품 개발 사례 65
2. 현대적 감각의 문화상품 개발 사례 67
제2절 한글문자를 활용한 공예 및 디자인상품 74
1. 잡화 및 패션소품 중심의 개발 사례 74
2. 문화상품 중심의 개발 사례 78
제3절 공예 및 디자인상품에 대한 전반적 분석 83
1. 민화 문자도를 활용한 공예 및 문화상품의 사례 분석 83
2. 한글문자를 활용한 공예 및 디자인상품의 사례 분석 83
제5장 소비자 분석 87
제1절 조사 개요 및 설문지 구성 88
1. 조사 개요 88
2. 조사 대상 88
3. 설문지 구성 89
제2절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 89
1. 조사 방법 89
2. 설문지 분석 결과 90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98
제6장 결론 100
참고문헌목록 104
부록 107
[표 2-1] 민화의 장르와 주제 25
[표 2-2] 길상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1 31
[표 2-3] 길상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2 32
[표 2-4] 유교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1 33
[표 2-5] 유교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2 34
[표 2-6] 기원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1 36
[표 2-7] 기원문자도의 소재와 상징성-2 37
[표 5-1] 조사대상의 인구 통계적 분류를 위한 분포 88
[표 5-2] 전통문화상품의 인지도 90
[표 5-3] 전통문화상품의 구입 경험 90
[표 5-4] 전통문화상품의 구입 장소 90
[표 5-5] 전통문화상품 구입 시 선호했던 품종 91
[표 5-6] 전통문화상품 구입 시 선호하는 디자인 요소 91
[표 5-7] 전통문화상품의 구매 이유 91
[표 5-8] 외국인에게 선물한 경험 여부(6번 문항에서 ①번을 선택한 20명에 한함) 92
[표 5-9] 전통 민화 문자도의 인지도 93
[표 5-10] 문자도 이미지에 대한 호감도 94
[표 5-11] 문자도에 표현된 글과 그래픽의 조화에 관한 선호도 94
[표 5-12] 호감도가 높은 문자도의 선택 이유 95
[표 5-13] 전통문화상품 문양에 대한 호감도 95
[표 5-14] 문자에 대한 선호도 95
[표 5-15] 문자도 응용제품 중 선호도 96
[표 5-16] 문자도 응용제품 중 선호 상품 선택 기준 97
[표 5-17] 문자도 문화상품 수출 시 예상 선호도 97
[표 5-18] 한글 문자도 응용제품의 보완 개선점 97
[표 5-19] 문화상품 제작 시 한글 활용에 대한 선호도 98
[그림 2-1] 비백서/효제도/혁필화 27
[그림 2-2] 문배/세화 29
[그림 3-1] 고현 작가 작품-1 41
[그림 3-2] 고현 작가 작품-2 42
[그림 3-3] 김광일 작가 작품 43
[그림 3-4] 김남호 작가 작품 44
[그림 3-5] 김상락 작가 작품 44
[그림 3-6] 김영희 작가 작품 45
[그림 3-7] 김학성 작가 작품 46
[그림 3-8] 박금준 작가 작품 46
[그림 3-9] 서광적 작가 작품 47
[그림 3-10] 손동현 작가 작품 48
[그림 3-11] 손원준 작가 작품 49
[그림 3-12] 이명구 작가 작품 50
[그림 3-13] 이규복 작가 작품 51
[그림 3-14] 이세영 작가 작품 51
[그림 3-15] 임헌혁 작가 작품 52
[그림 3-16] 기타 작가들의 작품 53
[그림 3-17] 문자도를 활용한 편집디자인 54
[그림 3-18] 문자도를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 55
[그림 3-19] 영문자를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1 55
[그림 3-20] 영문자를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2 56
[그림 3-21] 한글를 활용한 현대 문자도 작품-1 57
[그림 3-22] 한글를 활용한 현대 문자도 작품-2 58
[그림 3-23] 한글 문자도 제작하기 프로그램 자료 61
[그림 3-24] 유치원생들이 제작한 한글 문자도 작품 61
[그림 3-25] 초등학생들이 제작한 한글 문자도 작품 62
[그림 3-26] 중학생의 문자도 작품 62
[그림 3-27] 동서국제학 학교에서 실시된 문자도 제작 시간 63
[그림 4-1] 공예 작품 개발 사례-1 65
[그림 4-2] 공예 작품 개발 사례-2 66
[그림 4-3] 문화상품 개발 사례-1 67
[그림 4-4] 문화상품 개발 사례-2 68
[그림 4-5] 문화상품 개발 사례-3 69
[그림 4-6] 문화상품 개발 사례-4 70
[그림 4-7] 문화상품 개발 사례-5 71
[그림 4-8] 문화상품 개발 사례-6 72
[그림 4-9] 문화상품 개발 사례-7 73
[그림 4-10] 잡화 중심의 개발품 74
[그림 4-11] 패션소품 중심의 개발품-1 75
[그림 4-12] 패션소품 중심의 개발품-2 76
[그림 4-13] 악세사리 중심의 개발품 77
[그림 4-14] 금속 및 나전칠기 중심의 개발품-1 78
[그림 4-15] 금속 및 나전칠기 중심의 개발품-2 79
[그림 4-16] 금속 및 나전칠기 중심의 개발품-3 80
[그림 4-17] 명함집 및 문구류 중심의 개발품 81
[그림 4-18] 문구류 중심의 개발품 82
[그림 4-19] 주방가구 '고향의 봄' / 키큰장 도어에 국당 조성주 작가의 캘리그라프로 고향의 봄 가사를... 84
[그림 4-20] 티움몰 전시 상품 및 한글 초컬릿 상품 85
[그림 4-21] 티움몰에서 개발되어 판매되는 제품들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