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목적 9
B. 선행연구고찰 11
C. 문제제기 15
II. 이론적 배경 18
A. 미혼모의 개념 18
B. 미혼모의 현황 및 특성 20
1. 미혼모의 현황 20
2. 미혼모의 특성 24
C. 청소년 미혼모의 교육권 29
1. 미혼모 교육권 보장의 필요성 29
2. 해외의 미혼모 교육권 보장 사례 32
a. 미국 32
b. 독일 35
c. 영국 36
d. 호주 38
d. 대만 39
D. 청소년 미혼모의 위탁교육 현황 40
1. 미혼모 대안학교의 운영 실태 41
a. 미혼모들의 대안학교 선택 41
b. 불편한 입학 절차 42
c. 미혼모 대안학교 운영의 고충 43
d. 퇴소 후의 미혼모들 45
2. 기존 미혼모 대안학교의 문제점 46
a. 동전의 양면인 위탁교육 46
b. 적극적인 홍보의 부족 48
c. 미혼모가 고려되지 않는 수업 49
d. 시사점 50
III.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의 미혼모 이해 51
A. 성경적 기초 51
B. 신학적 기초 55
1. 긍휼의 신학 55
2. 이웃 사랑의 실천으로서의 긍휼 57
a.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 57
b. 자기 부정 58
c. 사랑의 실천과 정의의 실현 61
3. 긍휼의 대상으로서의 미혼모들 62
IV. 기독교 미혼모 대안학교 설립 방안 64
A. 기독교 대안학교의 개념 64
1. 일반 대안학교 vs 기독교 대안학교 64
a. 기독교 65
b. 대안 66
c. 학교 66
2. 기독교 대안학교의 유형화 67
a. 인가/비인가 67
b. 기독교성/대안성 67
c. 국제지향/국내지향 68
d. 엘리트 교육/긍휼 교육 68
e. 도시형/전원형 69
f. 기숙형/비기숙형 69
g. 교회설립/개인(기타)설립 69
h. 기독교적 교과/일반 교과 70
i. 통합/비통합 70
j. 고급형/서민형 70
k. 기독교 대안학교의 유형들 71
B. 기독교 미혼모 대안학교란? 73
1. 기독교성 74
2. 대안성 74
3. 학교성 75
4. 미혼모 76
5. 분류 준거 기준으로 본 기독교 미혼모 대안학교 76
C. 기독교 미혼모 대안학교 설립과 운영 제안 79
1. 설립 79
a. 인식 재고를 위한 노력 79
b. 학교설립 준비위원회의 구성 82
c. 기독교 미혼모 대안학교의 개요 85
2. 운영 86
a. 입학 규정 86
b. 양육미혼모들을 위한 탁아 시설 운영 87
c. 재정의 확보 87
d. 교육과정 88
V. 결론 91
A. 요약 91
B.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록 98
〈부록1〉 전국 미혼모자관련시설 - 2011년 현재 98
〈부록2〉 (제목없음) 100
〈표 II-1〉 연도별 미혼모 양육 아동 추정치 20
〈표 II-2〉 2010년 자녀 연령별 양육미혼모 수 추정치 22
〈표 II-3〉 양육미혼모의 연령분포 22
〈표 II-4〉 연령별 양육미혼모 추정치 23
〈표 II-5〉 연대별 미혼모 특성의 변화 24
〈표 II-6〉 미혼모가 느끼는 사회적 관계시 차별 25
〈표 II-7〉 양육미혼모의 소득수준: 평균(표준편차) 26
〈표 II-8〉 교육수준별 총소득 평균 비교 26
〈표 II-9〉 자립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높은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28
〈표 II-10〉 미국 오하이오 주의 LEAP 프로그램 내용 33
〈표 II-11〉 미국 대안학교 모델 사례 34
〈표 II-12〉 독일의 독신모 지원 정책 내용 36
〈표 II-13〉 영국 썬더랜드의 '젊은 부모 프로젝트(Young Parent's Project) 37
〈표 IV-1〉 기독교학교 설립의 중장기계획 제안 84
〈표 IV-2〉 동방누리대안학교(에스더의 집)의 교육과정 예시(중학교) 88
〈표 IV-3〉 동방누리대안학교(에스더의 집)의 교육과정 예시(고등학교 1학년) 89
〈표 IV-4〉 홀트대안학교(고운 뜰)의 프로그램 예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