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8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과 다문화 교육의 필요 16
A. 다문화 사회의 정의와 이해 16
1. 다문화주의의 개념 16
2. 문화의 다양성 18
3. 다문화 사회의 이해 18
4. 한국의 다문화 혼인과 자녀출산 19
B. 다문화교육의 필요 21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1
2. 다문화교육의 과제와 필요 22
a. 편견을 바꾸는 교육 23
b. 다양한 교육 23
c. 균등한 교육 24
d. 공간을 제공하는 교육 25
C. 다문화 교육현장 : 광주지역 26
1. 공교육 현장 26
2. 대안학교 현장 27
3. 그 외 현장 28
III. 다문화 교회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 29
A. 성서적 관점 29
1. 구약 30
2. 신약 34
B. 신학적 관점 39
1. 평화의 신학 39
2. 여성신학 41
C. 교육사상적 관점 46
1. 교육자로서의 하나님 46
2. 기독교교육철학 47
3.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철학 49
IV.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역할과 책임 53
A. 교회의 공공성 : 공적신학을 중심으로 53
1. 공적신학과 공적실천신학의 형성 54
2. 공적신학과 공적실천신학의 정의 55
3. 공적신학에 대한 실천적 이해 56
B. 기독교 다문화교육 57
1. 교회의 다문화 이해 57
2.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회의 역할 59
3. 교회의 실천과 전망 60
V. 공공성 회복을 위한 교육환경 사례연구 : "씨드스쿨" 62
A. 사례연구 : 대한민국교육봉사단의 "씨드스쿨" 62
1. 씨드스쿨에 대해 63
2. 씨드스쿨의 평가 65
a. 장점 65
b. 단점 66
VI.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다문화 교육모델 : 새라학교를 중심으로 67
A. 필요 : 지역상황 67
1. 지역의 다문화 현황 68
2. 지역 대상 72
3. 지역적 운영 방법 73
B. 가치와 존재이유 75
1. 핵심가치 : 인정과 공감을 통한 소통과 나눔 75
2. 존재이유 : 공적사명 76
C. 원리와 기초 77
1. 주요사업 77
2. 교육철학 : 주제·인식·표현의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교실 78
3. 프로그램의 차별성 79
4. 새라학교의 구성 80
VII. 다문화 지역교실 '새라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82
A. 새라학교 운영을 위한 교사양성 프로그램 82
1. 교사모집 82
2. 교사양성 프로그램 83
B. 새라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상선정 87
1. 대상지역 선정 87
2. 학생선발 88
C. 프로그램의 실제 90
1. 1학기 비전코칭 90
2. 1학기 특별행사 91
3. 2학기 학습코칭 92
4. 2학기 특별행사 94
5. 운영 예산안 94
VIII. 결론: 평가와 제언 96
A. 평가 96
B. 제언 97
참고문헌 100